데이터 상세

한국소비자원_소비자상담 표준답변

한국소비자원에서 제공하는 품목별 소비자상담 표준답변 자료로 품목명, 질문, 표준답변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50개 품목 및 6개 법령 관련 총 1,332개 답변)
소비자상담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에 대하여 1372소비자상담센터*가 제공하는 상담을 의미합니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 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주의 : 답변 데이터는 답변 일자의 법령이나 판례, 조정례 등에 의거한 것으로 변동사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반드시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라며,
데이터 자체에 대한 문의는 아래 제공기관의 관리부서 전화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SV
한국소비자원_소비자상담 표준답변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파일데이터 정보

한국소비자원_소비자상담 표준답변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한국소비자원_소비자상담 표준답변_20250725
분류체계 일반공공행정 - 일반행정 제공기관 한국소비자원
관리부서명 소비자정보국 데이터활용지원팀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332
확장자 CSV 키워드 소비자불만,소비자피해,소비자민원,소비자분쟁해결기준,모범답변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19
등록일 2025-07-25 수정일 2025-07-25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소비자원에서 제공하는 품목별 소비자상담 표준답변 자료로 품목명, 질문, 표준답변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50개 품목 및 6개 법령 관련 총 1,332개 답변)
소비자상담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에 대하여 1372소비자상담센터*가 제공하는 상담을 의미합니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 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주의 : 답변 데이터는 답변 일자의 법령이나 판례, 조정례 등에 의거한 것으로 변동사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반드시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ML JSON
한국소비자원_소비자상담 표준답변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오픈API 정보

한국소비자원_소비자상담 표준답변로 api형식의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서비스 한국소비자원_소비자상담 표준답변_20250725
분류체계 일반공공행정 - 일반행정 제공기관 한국소비자원
관리기관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 관리기관 전화번호 1566-0025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332
확장자 XML, JSON 활용신청 0
데이터 한계 키워드 소비자불만,소비자피해,소비자민원,소비자분쟁해결기준,모범답변
등록일 2025-07-25 수정일 2025-07-25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소비자원에서 제공하는 품목별 소비자상담 표준답변 자료로 품목명, 질문, 표준답변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50개 품목 및 6개 법령 관련 총 1,332개 답변)
소비자상담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에 대하여 1372소비자상담센터*가 제공하는 상담을 의미합니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 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주의 : 답변 데이터는 답변 일자의 법령이나 판례, 조정례 등에 의거한 것으로 변동사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반드시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이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