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관련 자주 묻는 질문(FAQ)에 대한 자료로, FAQ구분, FAQ질문, FAQ답변 등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피해구제란 소비자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구제하기 위하여 사실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관련법률 및 규정에 따라 양 당사자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합의를 권고하는 제도입니다. 분쟁조정이란 피해구제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신청할 수 있는 조정절차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후, 분쟁조정 결과에 대한 양 당사자의 수락으로 조정이 성립되면, 확정판결과 동일한 '재판상 화해 효력'이 발생하며, 소비자는 관할 법원에 강제집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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