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을 통해 제공되는 소비자위해 동향 정보 데이터입니다. 접수번호, 접수일, 연령, 성별, 발생일자, 치료기간, 품목대·중·소분류, 위해 및 위험원인, 위해부위, 위해증상, 발생장소 등의 항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소비자에게 발생한 안전사고와 위해 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위해 발생 추이, 위험 요인, 품목별·연령대별·발생 장소별 특성을 파악하는 데 활용됩니다. 소비자 안전 정책 수립, 위해 예방 교육, 산업계 안전 관리 개선 등에도 기초 자료로 제공됩니다.
'CISS'는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약칭으로, 소비자기본법 제8조(위해의 방지), 제51조 제1항 제1호 및 제52조(위해정보의 수집 및 처리) 및 동법 시행령 제39조(위해정보제출기관의 지정·운영 등)에 의거 전국의 병원, 소방서 등을 포함한 위해정보제출기관과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전화 국번없이 1372) 을 통해 접수되는 소비자상담, 핫라인(080-900-3500) 국내외 언론 등으로부터 위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평가하여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구축된 소비자 위해상황 상시감시시스템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