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_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KICE-eAssessment) 개발 연구(Ⅱ)
본 연구는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 및 미래 교육 환경 조성 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개년 중기 계획을 수립하여 교실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평가시스템(KICE-eAssessment)을 개발하였다. 3개년 연구 중 2차 연도에 해당하는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과 수요자 요구 수렴 등을 통해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방향을 탐색하고, 교과 간 교과 역량 및 성취기준 간의 연계성을 탐색하여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 및 미래 교육 환경 조성 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개년 중기 계획을 수립하여 교실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평가시스템(KICE-eAssessment)을 개발하였다. 3개년 연구 중 2차 연도에 해당하는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과 수요자 요구 수렴 등을 통해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방향을 탐색하고, 교과 간 교과 역량 및 성취기준 간의 연계성을 탐색하여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였다.
기타 유의사항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_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KICE-eAssessment) 개발 연구(Ⅱ)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_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KICE-eAssessment) 개발 연구(Ⅱ)_20201230
본 연구는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 및 미래 교육 환경 조성 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개년 중기 계획을 수립하여 교실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평가시스템(KICE-eAssessment)을 개발하였다. 3개년 연구 중 2차 연도에 해당하는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과 수요자 요구 수렴 등을 통해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방향을 탐색하고, 교과 간 교과 역량 및 성취기준 간의 연계성을 탐색하여 교과 통합형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