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데이터 상세

JPEG

인천광역시 계양구_계양산동물 두꺼비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산에는 두꺼비과에 속하는 양서류인 두꺼비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두꺼비는 황소개구리와 같은 도입종을 제외하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몸집이 큰 양서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습한 숲이나 논 주변 등에서 발견되며, 야행성으로 낮에는 땅속이나 돌 틈 등에 숨어 있다가 밤에 활동합니다. 체내에는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독샘이 발달해 있어 피부에서 독성 물질을 분비합니다. 이 독 성분은 예로부터 한약재 등 약용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이로 인한 남획으로 자연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두꺼비는 생태계의 먹이사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계양산 일대의 생물 다양성과 생태 환경의 건강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종 중 하나입니다. 현재는 보호와 보전을 위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 야생동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파일데이터 정보

인천광역시 계양구_계양산동물 두꺼비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인천광역시 계양구_계양산동물 두꺼비_20230726
분류체계 문화체육관광 - 문화체육관광일반 제공기관 인천광역시 계양구
관리부서명 홍보미디어실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이미지 전체 행 1
확장자 JPEG 키워드 계양산,동물,두꺼비,생태계,환경보전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100
등록일 2023-07-26 수정일 2025-08-01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산에는 두꺼비과에 속하는 양서류인 두꺼비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두꺼비는 황소개구리와 같은 도입종을 제외하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몸집이 큰 양서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습한 숲이나 논 주변 등에서 발견되며, 야행성으로 낮에는 땅속이나 돌 틈 등에 숨어 있다가 밤에 활동합니다. 체내에는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독샘이 발달해 있어 피부에서 독성 물질을 분비합니다. 이 독 성분은 예로부터 한약재 등 약용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이로 인한 남획으로 자연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두꺼비는 생태계의 먹이사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계양산 일대의 생물 다양성과 생태 환경의 건강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종 중 하나입니다. 현재는 보호와 보전을 위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 야생동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이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