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목적 : "1. TV 수상기와 라디오,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시청취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행태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방송 시청 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 플랫폼과 이용기기의 이용행태 변화를 파악
2. 모바일 시청 영역의 확대와 VOD 이용의 확대로 인한 행태 변화와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 (OTT) 이용에 대한 행태 파악
3. 프로그램 시청 방식의 다양화가 수용자의 방송매체 이용행태와 매체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4. 정부의 수용자정책 수립, 민간기업체의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에게 기초 통계를 제공"
조사주기 : 1년
공표일정 : 매년 12월 말
조사대상 : 가구, 개인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가구방문면접 조사
조사기간 : 매년 6월 ~ 8월
작성체계 : 한국리서치 → KISDI → 방송통신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