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의 ‘정차역별 역무열차종별 승하차인원수’ 데이터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도별로 전국 각 정차역에서 다양한 열차종(KTX,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과 상·하행 구분에 따라 집계된 승차 및 하차 인원수를 제공하는 공식 통계자료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각 역과 열차종, 이동 방향별로 실제 몇 명의 승객이 승차하거나 하차했는지 수치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면 역별·열차종별 여객 이동 규모, 상·하행 이동 비율, 정차역별 이용자 분포, 노선 간 인구 유동 패턴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정차역에서 어떤 열차종이 이용이 많은지, 출퇴근 시간대나 연도별 이용 변화, 주요 환승역의 수요 집중, 지역별 승하차 비중 변화, 상·하행 불균형 등 교통량의 효율성과 사용자 행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팬데믹 등 이슈에 따른 변동, 노선 신설과 정책 변화의 효과성 등도 추적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국가 및 지자체의 교통 정책 수립과 투자/운영 계획, 철도노선 개통·폐지 타당성, 역세권 개발, 교통 서비스 개선, 수요예측, 배차 전략, 상권 분석, 도시계획, 철도 경영실적 평가, 학술·정책 연구 등 공공·민간 모든 분야에서 핵심 참고자료로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열차 이용자의 흐름 파악, 배차·운영 효율성 진단, 신규 사업 타당성 검토, 대중교통 연계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서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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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역별 승하차 인원수,역무열차종별 이용,상하행 구분,여객 이동 규모,노선별 인구 유동,출퇴근 시간대 변화,수요 예측,교통 정책 및 운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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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1-09-17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철도공사의 ‘정차역별 역무열차종별 승하차인원수’ 데이터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도별로 전국 각 정차역에서 다양한 열차종(KTX,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과 상·하행 구분에 따라 집계된 승차 및 하차 인원수를 제공하는 공식 통계자료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각 역과 열차종, 이동 방향별로 실제 몇 명의 승객이 승차하거나 하차했는지 수치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면 역별·열차종별 여객 이동 규모, 상·하행 이동 비율, 정차역별 이용자 분포, 노선 간 인구 유동 패턴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정차역에서 어떤 열차종이 이용이 많은지, 출퇴근 시간대나 연도별 이용 변화, 주요 환승역의 수요 집중, 지역별 승하차 비중 변화, 상·하행 불균형 등 교통량의 효율성과 사용자 행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팬데믹 등 이슈에 따른 변동, 노선 신설과 정책 변화의 효과성 등도 추적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국가 및 지자체의 교통 정책 수립과 투자/운영 계획, 철도노선 개통·폐지 타당성, 역세권 개발, 교통 서비스 개선, 수요예측, 배차 전략, 상권 분석, 도시계획, 철도 경영실적 평가, 학술·정책 연구 등 공공·민간 모든 분야에서 핵심 참고자료로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열차 이용자의 흐름 파악, 배차·운영 효율성 진단, 신규 사업 타당성 검토, 대중교통 연계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서 필수적입니다.
정차역별 승하차 인원수,역무열차종별 이용,상하행 구분,여객 이동 규모,노선별 인구 유동,출퇴근 시간대 변화,수요 예측,교통 정책 및 운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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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의 ‘정차역별 역무열차종별 승하차인원수’ 데이터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도별로 전국 각 정차역에서 다양한 열차종(KTX,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과 상·하행 구분에 따라 집계된 승차 및 하차 인원수를 제공하는 공식 통계자료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각 역과 열차종, 이동 방향별로 실제 몇 명의 승객이 승차하거나 하차했는지 수치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면 역별·열차종별 여객 이동 규모, 상·하행 이동 비율, 정차역별 이용자 분포, 노선 간 인구 유동 패턴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정차역에서 어떤 열차종이 이용이 많은지, 출퇴근 시간대나 연도별 이용 변화, 주요 환승역의 수요 집중, 지역별 승하차 비중 변화, 상·하행 불균형 등 교통량의 효율성과 사용자 행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팬데믹 등 이슈에 따른 변동, 노선 신설과 정책 변화의 효과성 등도 추적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국가 및 지자체의 교통 정책 수립과 투자/운영 계획, 철도노선 개통·폐지 타당성, 역세권 개발, 교통 서비스 개선, 수요예측, 배차 전략, 상권 분석, 도시계획, 철도 경영실적 평가, 학술·정책 연구 등 공공·민간 모든 분야에서 핵심 참고자료로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열차 이용자의 흐름 파악, 배차·운영 효율성 진단, 신규 사업 타당성 검토, 대중교통 연계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서 필수적입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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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역별 승하차 인원수,역무열차종별 이용,상하행 구분,여객 이동 규모,노선별 인구 유동,출퇴근 시간대 변화,수요 예측,교통 정책 및 운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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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국가 및 지자체의 교통 정책 수립과 투자/운영 계획, 철도노선 개통·폐지 타당성, 역세권 개발, 교통 서비스 개선, 수요예측, 배차 전략, 상권 분석, 도시계획, 철도 경영실적 평가, 학술·정책 연구 등 공공·민간 모든 분야에서 핵심 참고자료로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열차 이용자의 흐름 파악, 배차·운영 효율성 진단, 신규 사업 타당성 검토, 대중교통 연계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서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