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의 ‘정차역별 상하행 구분 승하차인원수’ 데이터는 서울, 용산, 영등포, 안양, 수원, 오산, 서정리, 평택, 성환, 천안 등 주요 정차역별로 상행과 하행 구분에 따라 승차 및 하차 인원수를 체계적으로 집계한 공식 통계자료입니다. 이 데이터는 특정 시점에 각 역에서 발생하는 여객 수요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승하차 패턴을 통해 주요 역별 이용 흐름과 방향별 인원 분포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자료를 분석하면 역별 및 방향별 이용객의 분포와 혼잡도, 시간대별과 시기별 이동 패턴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하행 승객의 불균형이나 특정 역의 환승 기능, 출퇴근 시간대와 주중·주말의 이용 차이 등 다양한 이동 특성도 유추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주요 노선의 동선 변화나 지역 간 유동인구 차이까지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교통정책 수립, 역세권 개발, 승객 수요 예측, 신규 노선 편성 및 배차 전략 수립 등 다양한 교통 서비스 개선과 도시 인프라 계획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교통 정책과 역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교통 빅데이터 분석과 인프라 투자 타당성 검토, 환승 체계 개선, 교통약자 편의 증대 방안 마련에도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또한 역세권 상권 활성화, 지역 경제 분석, 도시 계획,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민간과 공공 부문 모두에서 연구 및 실무적 판단을 위한 신뢰성 높은 자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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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역별 승하차 인원,상하행 구분,역별 이용 흐름,방향별 인원 분포,시간대별 이용 패턴,출퇴근 시간대 차이,환승 기능 분석,교통정책 및 역세권 개발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715
등록일
2021-09-17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철도공사의 ‘정차역별 상하행 구분 승하차인원수’ 데이터는 서울, 용산, 영등포, 안양, 수원, 오산, 서정리, 평택, 성환, 천안 등 주요 정차역별로 상행과 하행 구분에 따라 승차 및 하차 인원수를 체계적으로 집계한 공식 통계자료입니다. 이 데이터는 특정 시점에 각 역에서 발생하는 여객 수요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승하차 패턴을 통해 주요 역별 이용 흐름과 방향별 인원 분포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자료를 분석하면 역별 및 방향별 이용객의 분포와 혼잡도, 시간대별과 시기별 이동 패턴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하행 승객의 불균형이나 특정 역의 환승 기능, 출퇴근 시간대와 주중·주말의 이용 차이 등 다양한 이동 특성도 유추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주요 노선의 동선 변화나 지역 간 유동인구 차이까지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교통정책 수립, 역세권 개발, 승객 수요 예측, 신규 노선 편성 및 배차 전략 수립 등 다양한 교통 서비스 개선과 도시 인프라 계획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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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역별 승하차 인원,상하행 구분,역별 이용 흐름,방향별 인원 분포,시간대별 이용 패턴,출퇴근 시간대 차이,환승 기능 분석,교통정책 및 역세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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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17
수정일
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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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의 ‘정차역별 상하행 구분 승하차인원수’ 데이터는 서울, 용산, 영등포, 안양, 수원, 오산, 서정리, 평택, 성환, 천안 등 주요 정차역별로 상행과 하행 구분에 따라 승차 및 하차 인원수를 체계적으로 집계한 공식 통계자료입니다. 이 데이터는 특정 시점에 각 역에서 발생하는 여객 수요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승하차 패턴을 통해 주요 역별 이용 흐름과 방향별 인원 분포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자료를 분석하면 역별 및 방향별 이용객의 분포와 혼잡도, 시간대별과 시기별 이동 패턴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하행 승객의 불균형이나 특정 역의 환승 기능, 출퇴근 시간대와 주중·주말의 이용 차이 등 다양한 이동 특성도 유추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주요 노선의 동선 변화나 지역 간 유동인구 차이까지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교통정책 수립, 역세권 개발, 승객 수요 예측, 신규 노선 편성 및 배차 전략 수립 등 다양한 교통 서비스 개선과 도시 인프라 계획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교통 정책과 역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교통 빅데이터 분석과 인프라 투자 타당성 검토, 환승 체계 개선, 교통약자 편의 증대 방안 마련에도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또한 역세권 상권 활성화, 지역 경제 분석, 도시 계획,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민간과 공공 부문 모두에서 연구 및 실무적 판단을 위한 신뢰성 높은 자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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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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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를 분석하면 역별 및 방향별 이용객의 분포와 혼잡도, 시간대별과 시기별 이동 패턴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하행 승객의 불균형이나 특정 역의 환승 기능, 출퇴근 시간대와 주중·주말의 이용 차이 등 다양한 이동 특성도 유추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주요 노선의 동선 변화나 지역 간 유동인구 차이까지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교통정책 수립, 역세권 개발, 승객 수요 예측, 신규 노선 편성 및 배차 전략 수립 등 다양한 교통 서비스 개선과 도시 인프라 계획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교통 정책과 역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교통 빅데이터 분석과 인프라 투자 타당성 검토, 환승 체계 개선, 교통약자 편의 증대 방안 마련에도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또한 역세권 상권 활성화, 지역 경제 분석, 도시 계획,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민간과 공공 부문 모두에서 연구 및 실무적 판단을 위한 신뢰성 높은 자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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