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진행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동영상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주체로 부상한 유튜버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유튜버의 사회적 영향력, 콘텐츠 신뢰도, 전문성 평가,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했으며, 전통 미디어와 비교한 유튜버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시민 의식을 파악했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중심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라며,
데이터 자체에 대한 문의는 아래 제공기관의 관리부서 전화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진행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동영상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주체로 부상한 유튜버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유튜버의 사회적 영향력, 콘텐츠 신뢰도, 전문성 평가,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했으며, 전통 미디어와 비교한 유튜버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시민 의식을 파악했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중심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진행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동영상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주체로 부상한 유튜버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유튜버의 사회적 영향력, 콘텐츠 신뢰도, 전문성 평가,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했으며, 전통 미디어와 비교한 유튜버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시민 의식을 파악했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중심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진행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동영상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주체로 부상한 유튜버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유튜버의 사회적 영향력, 콘텐츠 신뢰도, 전문성 평가,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했으며, 전통 미디어와 비교한 유튜버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시민 의식을 파악했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중심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로 api형식의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진행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동영상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주체로 부상한 유튜버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유튜버의 사회적 영향력, 콘텐츠 신뢰도, 전문성 평가,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했으며, 전통 미디어와 비교한 유튜버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시민 의식을 파악했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중심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