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상세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주제로 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 개편이 이용자들에게 미친 영향과 인식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뉴스 노출 방식의 변화, 알고리즘 기반 추천 시스템 도입, 언론사별 뉴스 배치 방식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우려사항을 조사했습니다. 디지털 뉴스 소비 패턴과 포털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온라인 뉴스 생태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입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및 정책 수립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라며,
데이터 자체에 대한 문의는 아래 제공기관의 관리부서 전화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DF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파일데이터 정보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_20201217
분류체계 문화체육관광 - 문화체육관광일반 제공기관 한국언론진흥재단
관리부서명 정보기술팀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이미지 전체 행 1
확장자 PDF 키워드 뉴스,포털,이용자 인식,디지털 뉴스 소비패턴,포털 미디어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1338
등록일 2021-08-25 수정일 2025-08-20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주제로 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 개편이 이용자들에게 미친 영향과 인식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뉴스 노출 방식의 변화, 알고리즘 기반 추천 시스템 도입, 언론사별 뉴스 배치 방식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우려사항을 조사했습니다. 디지털 뉴스 소비 패턴과 포털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온라인 뉴스 생태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입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및 정책 수립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ML JSON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오픈API 정보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로 api형식의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서비스 한국언론진흥재단_미디어이슈_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_20201217
분류체계 문화체육관광 - 문화체육관광일반 제공기관 한국언론진흥재단
관리기관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 관리기관 전화번호 1566-0025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이미지 전체 행 1
확장자 XML, JSON 활용신청 1
데이터 한계 키워드 뉴스,포털,이용자 인식,디지털 뉴스 소비패턴,포털 미디어
등록일 2021-08-25 수정일 2025-08-20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정부광고 수수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조사연구 자료입니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개편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주제로 한 사회적 이슈 관련 일회성 조사로,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 개편이 이용자들에게 미친 영향과 인식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뉴스 노출 방식의 변화, 알고리즘 기반 추천 시스템 도입, 언론사별 뉴스 배치 방식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우려사항을 조사했습니다. 디지털 뉴스 소비 패턴과 포털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온라인 뉴스 생태계 변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입니다. 조사연구에 대한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연구 및 정책 수립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이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