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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_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

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통근열차의 상행(주로 서울 등 주요 중심지 방향) 승차와 하차 실적을 집계한 것입니다. 각 역별로 실제로 통근열차를 이용해 승차한 인원, 하차한 인원 등의 현황이 표 형태로 정리돼 있으며, 2018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1회성(스냅샷) 데이터로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됩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 각 역별 통근 상행 열차의 이용 규모 및 주요 집중 구간, 승차·하차 인원 분포 등을 통해 어디에서 통근 수요가 집중되는지, 수도권과 비수도권·중소역과 주요역 간의 이용 격차가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시간대나 계절 등의 변동 요소와 활용 연계를 통해 출근 시간대 집중 구간, 노선별 수요 분포, 특정 기간(예: 명절·휴가철 등) 또는 구간의 혼잡도 등 여객 흐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지역 또는 역별로 통근 수요의 변화 추이를 살펴 신규 역 신설, 노선 조정,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차량 증편의 타당성 검토, 환승역의 여객유입 효과, 역세권 상권 활성화와 같은 정책·사업 타당성 분석 등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 및 서비스 개선, 노선 및 시간표 조정, 역세권 개발 및 저밀도 지역 대중교통 강화 정책,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 수도권-지방 교통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 수립, 지자체의 교통 행정, 민간기업의 데이터기반 상업전략, 관광 및 출퇴근 편의 분석, 교통 패턴 연구 등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객 및 시민 안내, 정책 수립 근거자료, 학술 연구 등 철도와 교통 연구 전반에 기초자료로 의미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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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
한국철도공사_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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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데이터 정보

한국철도공사_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한국철도공사_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_20181231
분류체계 교통및물류 - 철도 제공기관 한국철도공사
관리부서명 AI전략본부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0
확장자 CSV 키워드 역별 통근 승하차 실적,승하차 인우너 분포,통근 수요 집중 구간,수도권-비수도권 이용 격차,출퇴근 패턴 분석,계절별 이용 변화,교통 인프라 투자 필요성,정책 수립 및 서비스 개선 활용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652
등록일 2020-09-29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통근열차의 상행(주로 서울 등 주요 중심지 방향) 승차와 하차 실적을 집계한 것입니다. 각 역별로 실제로 통근열차를 이용해 승차한 인원, 하차한 인원 등의 현황이 표 형태로 정리돼 있으며, 2018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1회성(스냅샷) 데이터로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됩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 각 역별 통근 상행 열차의 이용 규모 및 주요 집중 구간, 승차·하차 인원 분포 등을 통해 어디에서 통근 수요가 집중되는지, 수도권과 비수도권·중소역과 주요역 간의 이용 격차가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시간대나 계절 등의 변동 요소와 활용 연계를 통해 출근 시간대 집중 구간, 노선별 수요 분포, 특정 기간(예: 명절·휴가철 등) 또는 구간의 혼잡도 등 여객 흐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지역 또는 역별로 통근 수요의 변화 추이를 살펴 신규 역 신설, 노선 조정,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차량 증편의 타당성 검토, 환승역의 여객유입 효과, 역세권 상권 활성화와 같은 정책·사업 타당성 분석 등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 및 서비스 개선, 노선 및 시간표 조정, 역세권 개발 및 저밀도 지역 대중교통 강화 정책,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 수도권-지방 교통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 수립, 지자체의 교통 행정, 민간기업의 데이터기반 상업전략, 관광 및 출퇴근 편의 분석, 교통 패턴 연구 등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객 및 시민 안내, 정책 수립 근거자료, 학술 연구 등 철도와 교통 연구 전반에 기초자료로 의미가 큽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ML JSON
한국철도공사_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오픈API 정보

한국철도공사_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로 api형식의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서비스 한국철도공사_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_20181231
분류체계 교통및물류 - 철도 제공기관 한국철도공사
관리기관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 관리기관 전화번호 1566-0025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0
확장자 XML, JSON 활용신청 0
데이터 한계 키워드 역별 통근 승하차 실적,승하차 인우너 분포,통근 수요 집중 구간,수도권-비수도권 이용 격차,출퇴근 패턴 분석,계절별 이용 변화,교통 인프라 투자 필요성,정책 수립 및 서비스 개선 활용
등록일 2020-09-29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통근 상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통근열차의 상행(주로 서울 등 주요 중심지 방향) 승차와 하차 실적을 집계한 것입니다. 각 역별로 실제로 통근열차를 이용해 승차한 인원, 하차한 인원 등의 현황이 표 형태로 정리돼 있으며, 2018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1회성(스냅샷) 데이터로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됩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 각 역별 통근 상행 열차의 이용 규모 및 주요 집중 구간, 승차·하차 인원 분포 등을 통해 어디에서 통근 수요가 집중되는지, 수도권과 비수도권·중소역과 주요역 간의 이용 격차가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시간대나 계절 등의 변동 요소와 활용 연계를 통해 출근 시간대 집중 구간, 노선별 수요 분포, 특정 기간(예: 명절·휴가철 등) 또는 구간의 혼잡도 등 여객 흐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지역 또는 역별로 통근 수요의 변화 추이를 살펴 신규 역 신설, 노선 조정,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차량 증편의 타당성 검토, 환승역의 여객유입 효과, 역세권 상권 활성화와 같은 정책·사업 타당성 분석 등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 및 서비스 개선, 노선 및 시간표 조정, 역세권 개발 및 저밀도 지역 대중교통 강화 정책,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 수도권-지방 교통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 수립, 지자체의 교통 행정, 민간기업의 데이터기반 상업전략, 관광 및 출퇴근 편의 분석, 교통 패턴 연구 등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객 및 시민 안내, 정책 수립 근거자료, 학술 연구 등 철도와 교통 연구 전반에 기초자료로 의미가 큽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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