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무궁화 하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하행(지방 종착 방향) 기준으로 이용한 여객의 승차 인원, 하차 인원, 그리고 인키로(총 수송거리) 실적이 집계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데이터는 236개 역을 대상으로 하며, CSV, XML, JSON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데이터 등록일은 2020년 9월 29일, 최신 갱신일은 2021년 2월 25일로, 1회성(스냅샷) 공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각 역의 무궁화 하행 여객 승하차 규모와 이용 밀집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중소역과 주요역 간 여객 분포 및 지역별 수송 격차, 여객 흐름이 집중되는 구간이나 특정 계절(명절·휴가철 등) 및 시간대, 출퇴근·관광·업무 목적에 따른 수요 변동 분석이 가능합니다. 인키로(여객 수송 거리) 항목을 활용하면, 역별·구간별 전체 수송거리와 노선별 효율성, 혼잡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필요성까지 심층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역세권 개발 및 부동산 투자,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신설 검토, 지자체 및 정부의 교통 정책 수립, 관광객 안내, 상업시설 입지 평가, 민간기업 사업 전략, 학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동 패턴 분석, 데이터 기반 정책 결정, 대국민 안내서 제작 등 실무 현장과 행정·연구 분야 모두에서 실질적·기초적 자료로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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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이용 규모,승하차 인우너 분포,인키로 수송 거리,수도권-비수도권 격차,여객 흐름 집중 구간,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필요성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617
등록일
2020-09-29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무궁화 하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하행(지방 종착 방향) 기준으로 이용한 여객의 승차 인원, 하차 인원, 그리고 인키로(총 수송거리) 실적이 집계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데이터는 236개 역을 대상으로 하며, CSV, XML, JSON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데이터 등록일은 2020년 9월 29일, 최신 갱신일은 2021년 2월 25일로, 1회성(스냅샷) 공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각 역의 무궁화 하행 여객 승하차 규모와 이용 밀집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중소역과 주요역 간 여객 분포 및 지역별 수송 격차, 여객 흐름이 집중되는 구간이나 특정 계절(명절·휴가철 등) 및 시간대, 출퇴근·관광·업무 목적에 따른 수요 변동 분석이 가능합니다. 인키로(여객 수송 거리) 항목을 활용하면, 역별·구간별 전체 수송거리와 노선별 효율성, 혼잡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필요성까지 심층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역세권 개발 및 부동산 투자,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신설 검토, 지자체 및 정부의 교통 정책 수립, 관광객 안내, 상업시설 입지 평가, 민간기업 사업 전략, 학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동 패턴 분석, 데이터 기반 정책 결정, 대국민 안내서 제작 등 실무 현장과 행정·연구 분야 모두에서 실질적·기초적 자료로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이용 규모,승하차 인우너 분포,인키로 수송 거리,수도권-비수도권 격차,여객 흐름 집중 구간,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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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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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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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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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무궁화 하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하행(지방 종착 방향) 기준으로 이용한 여객의 승차 인원, 하차 인원, 그리고 인키로(총 수송거리) 실적이 집계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데이터는 236개 역을 대상으로 하며, CSV, XML, JSON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데이터 등록일은 2020년 9월 29일, 최신 갱신일은 2021년 2월 25일로, 1회성(스냅샷) 공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각 역의 무궁화 하행 여객 승하차 규모와 이용 밀집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중소역과 주요역 간 여객 분포 및 지역별 수송 격차, 여객 흐름이 집중되는 구간이나 특정 계절(명절·휴가철 등) 및 시간대, 출퇴근·관광·업무 목적에 따른 수요 변동 분석이 가능합니다. 인키로(여객 수송 거리) 항목을 활용하면, 역별·구간별 전체 수송거리와 노선별 효율성, 혼잡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필요성까지 심층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역세권 개발 및 부동산 투자,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신설 검토, 지자체 및 정부의 교통 정책 수립, 관광객 안내, 상업시설 입지 평가, 민간기업 사업 전략, 학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동 패턴 분석, 데이터 기반 정책 결정, 대국민 안내서 제작 등 실무 현장과 행정·연구 분야 모두에서 실질적·기초적 자료로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궁화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이용 규모,승하차 인우너 분포,인키로 수송 거리,수도권-비수도권 격차,여객 흐름 집중 구간,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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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9
수정일
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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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무궁화 하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하행(지방 종착 방향) 기준으로 이용한 여객의 승차 인원, 하차 인원, 그리고 인키로(총 수송거리) 실적이 집계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데이터는 236개 역을 대상으로 하며, CSV, XML, JSON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데이터 등록일은 2020년 9월 29일, 최신 갱신일은 2021년 2월 25일로, 1회성(스냅샷) 공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각 역의 무궁화 하행 여객 승하차 규모와 이용 밀집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중소역과 주요역 간 여객 분포 및 지역별 수송 격차, 여객 흐름이 집중되는 구간이나 특정 계절(명절·휴가철 등) 및 시간대, 출퇴근·관광·업무 목적에 따른 수요 변동 분석이 가능합니다. 인키로(여객 수송 거리) 항목을 활용하면, 역별·구간별 전체 수송거리와 노선별 효율성, 혼잡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필요성까지 심층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역세권 개발 및 부동산 투자,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신설 검토, 지자체 및 정부의 교통 정책 수립, 관광객 안내, 상업시설 입지 평가, 민간기업 사업 전략, 학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동 패턴 분석, 데이터 기반 정책 결정, 대국민 안내서 제작 등 실무 현장과 행정·연구 분야 모두에서 실질적·기초적 자료로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이용 규모,승하차 인우너 분포,인키로 수송 거리,수도권-비수도권 격차,여객 흐름 집중 구간,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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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9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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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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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를 통해 각 역의 무궁화 하행 여객 승하차 규모와 이용 밀집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중소역과 주요역 간 여객 분포 및 지역별 수송 격차, 여객 흐름이 집중되는 구간이나 특정 계절(명절·휴가철 등) 및 시간대, 출퇴근·관광·업무 목적에 따른 수요 변동 분석이 가능합니다. 인키로(여객 수송 거리) 항목을 활용하면, 역별·구간별 전체 수송거리와 노선별 효율성, 혼잡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필요성까지 심층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역세권 개발 및 부동산 투자,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신설 검토, 지자체 및 정부의 교통 정책 수립, 관광객 안내, 상업시설 입지 평가, 민간기업 사업 전략, 학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동 패턴 분석, 데이터 기반 정책 결정, 대국민 안내서 제작 등 실무 현장과 행정·연구 분야 모두에서 실질적·기초적 자료로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