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데이터 상세

XML

동북아역사재단_감계사등록DB

감계사등록(勘界使謄錄)은 19세기말 조선과 청국 간에 백두산을 중심으로 양국의 국경을 조정하기 회담 자료이다. 양국 간의 국경 획정을 위한 회담이 "감계(勘界)"이고, 을유년(1885)과 정해년(1887)에 걸쳐 두차례 이루어진 회담자료가 각각 상·하권으로 정리되었다. 감계사등록은 조선 측 회담대표였던 이중하(李重夏)를 중심으로 조선과 청국 간에 주고받은 각종 공문서와 보고서, 개인 일기로 구성되었으며, 주로 간도 귀속 문제를 두고 청과 조선 간의 회담 과정과 후기를 기록하고 있어 당시 외교사와 국경사 연구의 주요자료가 된다.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파일데이터 정보

동북아역사재단_감계사등록DB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동북아역사재단_감계사등록DB_20220830
분류체계 교육 - 교육일반 제공기관 동북아역사재단
관리부서명 교육홍보실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동북아역사재단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
확장자 XML 키워드 감계사,감계회담,조선시대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472
등록일 2014-05-16 수정일 2022-09-23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감계사등록(勘界使謄錄)은 19세기말 조선과 청국 간에 백두산을 중심으로 양국의 국경을 조정하기 회담 자료이다. 양국 간의 국경 획정을 위한 회담이 "감계(勘界)"이고, 을유년(1885)과 정해년(1887)에 걸쳐 두차례 이루어진 회담자료가 각각 상·하권으로 정리되었다. 감계사등록은 조선 측 회담대표였던 이중하(李重夏)를 중심으로 조선과 청국 간에 주고받은 각종 공문서와 보고서, 개인 일기로 구성되었으며, 주로 간도 귀속 문제를 두고 청과 조선 간의 회담 과정과 후기를 기록하고 있어 당시 외교사와 국경사 연구의 주요자료가 된다.
기타 유의사항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이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