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민원은 국민이 행정기관 등으로부터 위법하거나 부당한 처분, 또는 소극적인 행정행위(예: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음)로 인해 권리가 침해되거나 불편·부담을 겪을 때, 이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는 민원입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08년부터 2024년까지 접수한 고충민원의 경로별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통계자료입니다. 이를 통해 접수 경로별 민원 발생 추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행정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접수 경로의 지속적으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면 해당 경로 서비스를 점검하여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민원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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