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중점데이터

수산정보

해양수산부 공공데이터 보기

수산정보란?

 수산정보는 수산업과 관련한 어업, 어선, 어업자원, 수산물유통 정보 등 수산 관련 가격 및 유통정보 등 다양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어업인, 중도매인,수산관련기업 및 국민생활과 매우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는 중요한 정보이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수협 산지조합 위판장에서 매일 위판되는 수산물 위판가격 및 위판량 정보, 수협이 보유하고 있는 냉동창고 및 물류센터의 수산물 입출고 및 재고정보와 수산물에 대한 수출입정보 등 수산물 유통 및 수출입정보 183개 항목, 약 5천만건을 개방한다. 이를 통해 수산업 관련 종사자인 어업인, 중도매인, 수산물 수출입 유통기업과 일반국민이 수산물에 대한 수산물의 가격동향, 수출입동향 파악에 필요한 자료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어떤 데이터들이 개방되는 것일까?

 

해양수산부 개방데이터 정보

  데이터 제공기관

 개방 데이터

총 개방건수

제공 방식

 해양수산부

   수산물위판정보(산지조합위판장정보, 위판장별위탁판매현황 등),

   이용가공창고정보(조합창고품목별입출고현황, 조합창고품목별재고현황 등),

   물류센터/공판장 재고정보(품목별물류센터재고현황, 물류센터입출고현황),

   수산물수출입정보(국가별 수산물수출입현황, 국가별수산물수출입현황, 국가별수산물수출입순위정보 등) 등 

약 5천만건

파일데이터,

오픈API

< 해양수산부 수산정보 개방시스템 >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어업인의 경우 수산정보를 활용하여 어획한 수산물의 위판장별 어종별 가격 동향 파악할 수 있으며, 위탁 판매할 위판장을 선정하여 적정가격의 위탁판매를 통해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수산물수출입관련 기업에서는 위판되는 수산물의 위판량과 수협창고 및 물류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재고량 분석을 통해 수출입 물량 예측이 가능해진다.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구매 및 재고관리로 수익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산물 유통 및 수출입정보 개방은 궁극적으로 수산물가격을 안정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 수산물 가격 안정으로 수산물 소비자들은 제철 수산물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수산물 이용증가에 따른 어업인, 기업인의 소득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