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포털 > 국가 중점개방 데이터 > 실시간수도정보 상세보기

실시간수도정보

실시간수도정보
제공기관 : 실시간수도정보
공공데이터

◆ 실시간 수도정보란?

실시간 수도정보는 상수도의 수돗물 생산 및 공급시설의 운영을 위해 설치한 각종 센서로부터 실시간으로 수집되어지는 정보이다. 이는 건강한 수돗물을 국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정보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우리는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는 미션을 가지고 취수장, 정수장, 가압장, 배수지 등 수돗물 공급에 따른 수질, 유량, 압력, 수위 등 수도정보 116개 항목, 약 1천2백만건을 개방한다. 이를 통해 국민의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해소되어 음용률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2조 2,500억원에 이르는 정수기, 생수 구매 비용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이 심각한 시기에 물 절약을 유도하여 가뭄을 극복할 수 있고 수돗물 사용량 절약으로 생산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

◆ 어떤 데이터들이 개방되는 것일까?

한국수자원공사 실시간 수도정보 데이터 개방시스템:데이터 제공기관,개방 데이터,총 개방 건수,제공방식 별로 제공된 표입니다.
데이터 제공기관 개방 데이터 데이터 건수 제공방식
한국수자원공사 취수장(유량, 압력), 정수장(수질, 유량, 압력, 수위), 가압장(유량, 압력), 배수지(수위)의 실시간(1시간 주기) 정보 등 약1천2백만건(1년 9백만건) 파일데이터, 오픈API,
LOD

< 한국수자원공사 실시간 수도정보 데이터 개방시스템 >

◆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환경, 수질, 물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업체에서 회원들의 거주지에 공급되는 수질정보 제공 등 대국민의 실생활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물 인식 전환을 통한 음용율 향상, 물절약 유도 등 유용한 부가가치를 창출에 활용가능하다. 수질, 물 산업 관련 협회, 학계, 연구기관 등에서는 광역상수도에서 공급되는 수질, 유량, 압력 등의 정보를 활용 관심연구 분야의 데이터를 시계열 분석 등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관련 연구 분야가 활성화될 수 있다. 물산업 업계는 개방된 데이터를 기업의 제품성능 정보와 접목하여 제품 성능 향상 및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들은 지방자치단체의 수도정보와 공공데이터의 환경정보 등을 융합하여 건강정보, 환경정보, 가정의 물 사용정보 등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 아이템 창업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