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교통사고에 대한 교통사고 다발지역 정보
- 대상 사고 : 1년간 발생한 가해자의 차종 또는 피해자의 차종이 자전거인 교통사고
- 사고다발지역 선정조건 : 반경 200m 내 대상사고 4건 이상 발생지점(사망사고 포함시 3건 이상)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 연도별, 전국 시시군구별로 부문별 교통사고 통계 서비스
* 사고건수, 사고구성비(해당지자체의 해당사고비율, <예시 : 전국 어린이사고 중 서울시 강남구의 어린이사고 비율), 사망자수, 사망자수구성비, 치사율, 부상자수, 부상자수구성비 등의 항목 제공
** 치사율 :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명/100건)
* 사고부문(13종) : 전체사고/어린이사고/고령자사고/보행자사고/자전거사고/야간사고/어린이보행자사고/스쿨존내어린이사고/고령운전자사고/고령보행자사고/개인형이동수단(PM)사고/뺑소니사고/무면허사고
- 해당 데이터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실시간 도로위험도지수정보를 제공하는 세부링크별 도로위험도지수정보 조회 서비스
* 표준노드링크를 세부 단위로 쪼개어(교차로: 30m, 일반도로100m) 경로와 차종코드를 이용하여 실시간(5분단위)으로 세부링크별 도로위험지수 및 도로위험등급 정보를 제공
** 요청은 라인스트링 단위로 호출하는 방식이며 요청값에 넣은 라인스트링과 중첩, 교차 등 만나는 세부링크들의 결과가 조회됨
* 도로위험지수 산출방법 및 위험등급 평가 매트릭스는 다음의 링크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taas.koroad.or.kr/web/shp/sbm/initRiskRoadFrcstSys.do?menuId=WEB_KMP_TAI_AFS
전국 각 지자체별 교통사고 다발지역 정보(지자체별 top3 지점)
- 대상사고 : 1년간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
- 다발지역 선정조건 : 반경 150m 내, 대상사고 3건 이상인 지점 중 상위 3개소(TOP3)
* 지자체별로 해당 조건에 해당하는 지점이 3개가 되지 않을 경우 1개 또는 2개 지점만 선정될 수 있음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자료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65세이상 보행노인 교통사고에 대한 사고다발지역 정보
※ 사고다발지역 선정조건
1) 2012~2020년 사고다발지역
- (대상사고) 1년간 발생한 65세이상 노인보행자가 다치거나 사망한 교통사고
- (다발지역선정조건) 반경 200m내, 대상사고 3건 이상 발생지역(사망사고 포함시 2건 이상)
2) 2021년 이후 사고다발지역
- (대상사고) 최근3년간 발생한 65세이상 노인보행자가 사망, 중상 교통사고
- (다발지역선정조건) 반경 100m내, 대상사고 5건 이상 발생지역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자료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링크기반 교통사고 위험지역 정보를 통해 안전운전을 유도하는교통안전정보 제공 서비스
- 표준노드링크를 기반으로 선정
- 지자체별 연간 교통사고 규모를 고려하여 사고위험지역를 선정(지자체별 사고건수 및 반경을 상이하게 적용)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자료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법규위반별(중앙선침범, 신호위반) 교통사고에 대한 사고다발지역 정보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신호위반 사고다발지역
- 대상사고 : 1년간 발생한 신호위반 교통사고
- 다발지역 선정조건 : 반경 100m내, 대상사고 6건 이상 발생지점
(2) 중앙선침범 사고다발지역
- 대상사고 : 1년간 발생한 중앙선침범 교통사고
- 다발지역 선정조건 : 반경 300m내, 대상사고 3건 이상 발생지점(사망사고 포함 시 2건 이상)
* 해당 자료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노면상태가 '서리/결빙'인 교통사고에 대한 사고다발지역 정보
- 대상사고 : 최근 5년간 발생한 결빙 교통사고(노면상태가 '서리/결빙'인 교통사고)
ex) 2021년 결빙교통사고 다발지역의 대상사고는 2017~2021년 발생한 결빙 교통사고
- 선정조건 : 반경 200m 내, 대상사고 3건 이상 발생 지점(사망사고 포함 시 2건 이상 발생지점)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자료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 고속도로 구간별 도로위험도지수 정보
* 고속도로명, 고속도로구간명과 차종(승용, 버스, 택시, 화물차로 구분)을 이용하여 해당 구간의 실시간(5분단위) 도로위험도지수 및 도로위험등급 정보를 제공
- 해당 데이터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 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 에서 <API대분류: 교통안전정보>, <API소분류 : 고속도로구간별 도로위험지수API>를 선택 후 검색 시 WMS 및 REST 형태의 샘플 결과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한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사고다발지역 정보
- 대상사고 : 1년간 스쿨존 내에서 발생한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어린이는 보행자, 자전거 승차자 또는 개인형이동수단(PM)승차자)
- 다발지역 선정조건 : 반경 300m 내 대상사고 2건이상 발생지점 또는 사망 교통사고 발생지점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연휴기간 동안에 발생한 교통사고의 사고다발지역 정보
- 대상사고 : 1년 중 설날, 추석, 여름휴가철, 4월봄철주말, 10월단풍철주말 등 연휴기간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 다발지역 선정조건 : 반경 100m내, 대상사고 4건 이상 발생지점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자료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12세이하 보행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사고다발지역 정보
- 대상사고 : 1년간 발생한 12세 이하 보행어린이가 다치거나 사망한 교통사고
- 다발지역 선정 조건 : 반경 200m 내 대상사고 3건 이상 발생지점(사망사고 포함 시 2건 이상)
- WMS 형태의 API 정보는 교통사고정보개방시스템(https://opendata.koroad.or.kr/api/sample.do)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자료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s://taas.koroad.or.kr)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