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생산자가 국내시장에 공급하는 문화체육관광 산업 관련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지수를 뜻한다. 문화체육관광 서비스업생산지수는 문화·체육·관광 산업 전반의 생산활동 변화를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지수화한 국가 승인 통계이다. 본 지수는 문화예술, 스포츠, 관광, 여가, 오락, 숙박, 음식, 출판, 영상, 공연, 전시, 광고, 전문서비스 등 다수의 세부 산업 부문을 포함하며, 각 부문의 월별 생산 수준을 체계적으로 집계한다. 이를 통해 경기 변동과 산업 성장세, 소비자 활동 양상, 서비스 수요 변화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 서비스업은 국민 생활의 질, 여가 활용 방식,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국가 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산업으로, 해당 지표의 정책적 파급효과가 크다. 따라서 이 데이터는 정부의 문화·관광 정책 수립, 산업 지원 전략, 투자계획, 지역균형 발전 방안 마련 등 공공 부문에서 폭넓게 활용된다. 또한 학계와 연구기관에서는 산업 구조 변화 분석, 소비 패턴 연구, 국제 비교 분석 등에 기초자료로 사용하며, 민간 기업과 산업계에서도 시장 진단 및 사업 전략 수립에 참조할 수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통계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본 지수를 산출·개방함으로써 정책 활용과 산업 연구를 동시에 지원한다.
한국은행에서 매월 말 공표하는 생산자물가지수 890여개 품목 중 문화체육관광 산업 관련 32개 품목을 재분류하여 산출
업데이트 주기
분기
차기 등록 예정일
2026-01-23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77
확장자
CSV
키워드
콘텐츠,체육,관광,생산,서비스
누적 다운로드(바로가기)
* 주기성 데이터 포함
198
다운로드(바로가기)
1
등록일
2025-11-15
수정일
2025-11-19
데이터 한계
’25년 3월 기준부터 관광에 ‘관광숙박시설’(’24년 12월부터), 콘텐츠에 ‘온라인동영상서 비스’(’23년 1월부터)가 신규 포함되어, 기존 공표된 수치가 ’23년 1월부터 조정함. 데이터는 분기 기준(2,5,8,11월), 20~25일 사이에 업데이트 진행함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국내생산자가 국내시장에 공급하는 문화체육관광 산업 관련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지수를 뜻한다. 문화체육관광 서비스업생산지수는 문화·체육·관광 산업 전반의 생산활동 변화를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지수화한 국가 승인 통계이다. 본 지수는 문화예술, 스포츠, 관광, 여가, 오락, 숙박, 음식, 출판, 영상, 공연, 전시, 광고, 전문서비스 등 다수의 세부 산업 부문을 포함하며, 각 부문의 월별 생산 수준을 체계적으로 집계한다. 이를 통해 경기 변동과 산업 성장세, 소비자 활동 양상, 서비스 수요 변화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 서비스업은 국민 생활의 질, 여가 활용 방식,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국가 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산업으로, 해당 지표의 정책적 파급효과가 크다. 따라서 이 데이터는 정부의 문화·관광 정책 수립, 산업 지원 전략, 투자계획, 지역균형 발전 방안 마련 등 공공 부문에서 폭넓게 활용된다. 또한 학계와 연구기관에서는 산업 구조 변화 분석, 소비 패턴 연구, 국제 비교 분석 등에 기초자료로 사용하며, 민간 기업과 산업계에서도 시장 진단 및 사업 전략 수립에 참조할 수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통계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본 지수를 산출·개방함으로써 정책 활용과 산업 연구를 동시에 지원한다.
기타 유의사항
한국은행에서 매월 말 공표하는 전체 생산자물가지수(2020=100) 890여개 품목 중 문화체육관광 산업 관련 32개 품목을 선별·가공하여 총지수(1개), 중분류(8개*), 소분류(32개)로 재분류하여 산출 * 중분류(8개) : 스포츠용품, 오락 및 스포츠서비스, 관광여행, 지식정보, 출판, 영화관, 광고, 예체능학원비
한국은행에서 매월 말 공표하는 생산자물가지수 890여개 품목 중 문화체육관광 산업 관련 32개 품목을 재분류하여 산출
업데이트 주기
분기
차기 등록 예정일
2026-01-23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77
확장자
CSV
누적 다운로드(바로가기)
* 주기성 데이터 포함
198
다운로드(바로가기)
1
데이터 한계
’25년 3월 기준부터 관광에 ‘관광숙박시설’(’24년 12월부터), 콘텐츠에 ‘온라인동영상서 비스’(’23년 1월부터)가 신규 포함되어, 기존 공표된 수치가 ’23년 1월부터 조정함. 데이터는 분기 기준(2,5,8,11월), 20~25일 사이에 업데이트 진행함
키워드
콘텐츠,체육,관광,생산,서비스
등록일
2025-11-15
수정일
2025-11-19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국내생산자가 국내시장에 공급하는 문화체육관광 산업 관련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지수를 뜻한다. 문화체육관광 서비스업생산지수는 문화·체육·관광 산업 전반의 생산활동 변화를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지수화한 국가 승인 통계이다. 본 지수는 문화예술, 스포츠, 관광, 여가, 오락, 숙박, 음식, 출판, 영상, 공연, 전시, 광고, 전문서비스 등 다수의 세부 산업 부문을 포함하며, 각 부문의 월별 생산 수준을 체계적으로 집계한다. 이를 통해 경기 변동과 산업 성장세, 소비자 활동 양상, 서비스 수요 변화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 서비스업은 국민 생활의 질, 여가 활용 방식,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국가 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산업으로, 해당 지표의 정책적 파급효과가 크다. 따라서 이 데이터는 정부의 문화·관광 정책 수립, 산업 지원 전략, 투자계획, 지역균형 발전 방안 마련 등 공공 부문에서 폭넓게 활용된다. 또한 학계와 연구기관에서는 산업 구조 변화 분석, 소비 패턴 연구, 국제 비교 분석 등에 기초자료로 사용하며, 민간 기업과 산업계에서도 시장 진단 및 사업 전략 수립에 참조할 수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통계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본 지수를 산출·개방함으로써 정책 활용과 산업 연구를 동시에 지원한다.
기타 유의사항
한국은행에서 매월 말 공표하는 전체 생산자물가지수(2020=100) 890여개 품목 중 문화체육관광 산업 관련 32개 품목을 선별·가공하여 총지수(1개), 중분류(8개*), 소분류(32개)로 재분류하여 산출 * 중분류(8개) : 스포츠용품, 오락 및 스포츠서비스, 관광여행, 지식정보, 출판, 영화관, 광고, 예체능학원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