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데이터 상세

JPEG

인천광역시 계양구_계양산식물 산사나무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산에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인 산사나무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산사나무는 키가 12cm 크기의 둥글고 붉은 열매가 맺히며, 이 열매는 익으면 짙은 붉은색으로 변하고 시큼하면서도 단맛이 나는 특유의 풍미를 가집니다. 산사나무의 열매는 ‘산사자(山楂子)’라 불리며 한방에서 약재로 널리 사용됩니다. 건위제, 소화제, 정장제 등으로 활용되며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도 많이 쓰였습니다. 계양산의 산사나무는 생태적 가치와 더불어 약용 가치 또한 높아 지역 자연자원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가을철 붉게 물든 열매는 산림경관을 더욱 풍성하게 만듭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파일데이터 정보

인천광역시 계양구_계양산식물 산사나무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인천광역시 계양구_계양산식물 산사나무_20230726
분류체계 문화체육관광 - 문화체육관광일반 제공기관 인천광역시 계양구
관리부서명 홍보미디어실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이미지 전체 행 1
확장자 JPEG 키워드 계양산,식물,산사나무,생태계,환경보전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159
등록일 2023-07-26 수정일 2025-08-01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산에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인 산사나무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산사나무는 키가 12cm 크기의 둥글고 붉은 열매가 맺히며, 이 열매는 익으면 짙은 붉은색으로 변하고 시큼하면서도 단맛이 나는 특유의 풍미를 가집니다. 산사나무의 열매는 ‘산사자(山楂子)’라 불리며 한방에서 약재로 널리 사용됩니다. 건위제, 소화제, 정장제 등으로 활용되며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도 많이 쓰였습니다. 계양산의 산사나무는 생태적 가치와 더불어 약용 가치 또한 높아 지역 자연자원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가을철 붉게 물든 열매는 산림경관을 더욱 풍성하게 만듭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이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