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데이터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데이터베이스 BIGKinds를 기반으로 수집·분석된 MZ세대 관련 뉴스 메타정보 자료입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개인의 가치·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는 기사별 주소, 일자, 언론사, 기고자, 제목, 통합분류(1~3단계), 사건/사고, 개체명(인물·지역·기업), 키워드, 특성추출, 본문, 원본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MZ세대와 관련된 다양한 담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MZ세대의 소비 성향, 정치적 참여, 노동시장 태도, 문화적 영향력, 세대 갈등 및 사회적 담론이 언론 보도 속에서 어떻게 다뤄졌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술 연구, 정책 수립, 마케팅 전략, 언론 분석,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로, 변화하는 사회 구조와 미래 세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라며,
데이터 자체에 대한 문의는 아래 제공기관의 관리부서 전화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데이터베이스 BIGKinds를 기반으로 수집·분석된 MZ세대 관련 뉴스 메타정보 자료입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개인의 가치·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는 기사별 주소, 일자, 언론사, 기고자, 제목, 통합분류(1~3단계), 사건/사고, 개체명(인물·지역·기업), 키워드, 특성추출, 본문, 원본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MZ세대와 관련된 다양한 담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MZ세대의 소비 성향, 정치적 참여, 노동시장 태도, 문화적 영향력, 세대 갈등 및 사회적 담론이 언론 보도 속에서 어떻게 다뤄졌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술 연구, 정책 수립, 마케팅 전략, 언론 분석,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로, 변화하는 사회 구조와 미래 세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이 데이터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데이터베이스 BIGKinds를 기반으로 수집·분석된 MZ세대 관련 뉴스 메타정보 자료입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개인의 가치·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는 기사별 주소, 일자, 언론사, 기고자, 제목, 통합분류(1~3단계), 사건/사고, 개체명(인물·지역·기업), 키워드, 특성추출, 본문, 원본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MZ세대와 관련된 다양한 담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MZ세대의 소비 성향, 정치적 참여, 노동시장 태도, 문화적 영향력, 세대 갈등 및 사회적 담론이 언론 보도 속에서 어떻게 다뤄졌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술 연구, 정책 수립, 마케팅 전략, 언론 분석,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로, 변화하는 사회 구조와 미래 세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파일데이터는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데이터베이스 BIGKinds를 기반으로 수집·분석된 MZ세대 관련 뉴스 메타정보 자료입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개인의 가치·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는 기사별 주소, 일자, 언론사, 기고자, 제목, 통합분류(1~3단계), 사건/사고, 개체명(인물·지역·기업), 키워드, 특성추출, 본문, 원본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MZ세대와 관련된 다양한 담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MZ세대의 소비 성향, 정치적 참여, 노동시장 태도, 문화적 영향력, 세대 갈등 및 사회적 담론이 언론 보도 속에서 어떻게 다뤄졌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술 연구, 정책 수립, 마케팅 전략, 언론 분석,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로, 변화하는 사회 구조와 미래 세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이 데이터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데이터베이스 BIGKinds를 기반으로 수집·분석된 MZ세대 관련 뉴스 메타정보 자료입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개인의 가치·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는 기사별 주소, 일자, 언론사, 기고자, 제목, 통합분류(1~3단계), 사건/사고, 개체명(인물·지역·기업), 키워드, 특성추출, 본문, 원본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MZ세대와 관련된 다양한 담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MZ세대의 소비 성향, 정치적 참여, 노동시장 태도, 문화적 영향력, 세대 갈등 및 사회적 담론이 언론 보도 속에서 어떻게 다뤄졌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술 연구, 정책 수립, 마케팅 전략, 언론 분석,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로, 변화하는 사회 구조와 미래 세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