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데이터 상세

JPEG

인천광역시 계양구_문화재 자오당지

본 데이터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동 산57-2(현 배수지 부근)에 위치한 ‘자오당’에 대한 역사적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자오당은 고려 중기 계양도호부 부사의 관사로, 당시 유명 문장가인 백운거사 이규보가 붙인 명칭입니다. 이곳은 부평향교 북쪽 온수골 우편 언덕 위에 자리하며, 다량의 와편(기와 조각)이 출토되어 당시 건축물의 흔적을 보여줍니다. 이규보(1168~1241)는 ‘동방의 시호’라 불릴 만큼 뛰어난 문장가로, 일찍 문과에 급제했으나 무인 정권 시대에는 벼슬길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이후 최충헌의 발탁으로 문화시랑평장사에 이르러 벼슬길에서 물러났으며, 그의 문학과 행적은 고려시대 문화사 연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본 자료는 지역 내 역사문화유산과 인물 연구에 귀중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파일데이터 정보

인천광역시 계양구_문화재 자오당지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인천광역시 계양구_문화재 자오당지_20220607
분류체계 문화체육관광 - 문화재 제공기관 인천광역시 계양구
관리부서명 홍보미디어실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1회성 데이터)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이미지 전체 행 1
확장자 JPEG 키워드 문화재,자오당지,사진,사료,역사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148
등록일 2022-06-07 수정일 2025-08-01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본 데이터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동 산57-2(현 배수지 부근)에 위치한 ‘자오당’에 대한 역사적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자오당은 고려 중기 계양도호부 부사의 관사로, 당시 유명 문장가인 백운거사 이규보가 붙인 명칭입니다. 이곳은 부평향교 북쪽 온수골 우편 언덕 위에 자리하며, 다량의 와편(기와 조각)이 출토되어 당시 건축물의 흔적을 보여줍니다. 이규보(1168~1241)는 ‘동방의 시호’라 불릴 만큼 뛰어난 문장가로, 일찍 문과에 급제했으나 무인 정권 시대에는 벼슬길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이후 최충헌의 발탁으로 문화시랑평장사에 이르러 벼슬길에서 물러났으며, 그의 문학과 행적은 고려시대 문화사 연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본 자료는 지역 내 역사문화유산과 인물 연구에 귀중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이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