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_광역 여객상호발착 수송량 데이터는 수도권 전철의 주요 역(서울, 남영, 용산, 노량진, 대방, 영등포, 신도림, 이촌 등)에서 발생한 여객 상호발착(즉, 각 역 간 승차·하차가 발생한 쌍방향 수송)의 전체 규모를 집계한 자료입니다. 데이터에는 각 역별, 구간별로 상호 이동한 여객 수송량과 관련 지표가 포함됩니다.
이 데이터로 역별·구간별로 여객의 이동 집중 구간을 파악하거나, 상호발착 형태의 이동 패턴, 혼잡 노선·역, 상권 및 환승 중심지, 특정 시간·시기의 여행 흐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용객 집중 구간과 흐름, 역 간 수송 네트워크상 핵심 허브 역할을 맡는 역, 시간대별 수송 패턴 등도 유추 가능합니다. 상호발착 구조를 통해 환승 수요, 출퇴근 방향성, 중심 역 역할 변화 등 대중교통 이용의 실제 흐름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수도권 역세권 상권 개발, 역별 교통정책 수립, 열차 배차 전략 및 노선 운영 최적화, 환승센터·허브 역 선정, 도시계획 및 교통 네트워크 연구,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민간 기업의 상권 마케팅 타깃 선정, 학술 및 행정의 통계 자료 등 실무·정책 분야에서 참고자료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대중교통 수요 예측, 생활권·업무권 분석, 환승 편의성 개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도시교통정책의 근거자료로도 매우 중요하게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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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전철,여객 상호발착,역별 수송량,이동 패턴,환승 수요,교통 혼잡,역세권 개발,노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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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바로가기)
302
등록일
2021-09-16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철도공사_광역 여객상호발착 수송량 데이터는 수도권 전철의 주요 역(서울, 남영, 용산, 노량진, 대방, 영등포, 신도림, 이촌 등)에서 발생한 여객 상호발착(즉, 각 역 간 승차·하차가 발생한 쌍방향 수송)의 전체 규모를 집계한 자료입니다. 데이터에는 각 역별, 구간별로 상호 이동한 여객 수송량과 관련 지표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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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수도권 역세권 상권 개발, 역별 교통정책 수립, 열차 배차 전략 및 노선 운영 최적화, 환승센터·허브 역 선정, 도시계획 및 교통 네트워크 연구,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민간 기업의 상권 마케팅 타깃 선정, 학술 및 행정의 통계 자료 등 실무·정책 분야에서 참고자료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대중교통 수요 예측, 생활권·업무권 분석, 환승 편의성 개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도시교통정책의 근거자료로도 매우 중요하게 쓰입니다.
수도권 전철,여객 상호발착,역별 수송량,이동 패턴,환승 수요,교통 혼잡,역세권 개발,노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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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16
수정일
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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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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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_광역 여객상호발착 수송량 데이터는 수도권 전철의 주요 역(서울, 남영, 용산, 노량진, 대방, 영등포, 신도림, 이촌 등)에서 발생한 여객 상호발착(즉, 각 역 간 승차·하차가 발생한 쌍방향 수송)의 전체 규모를 집계한 자료입니다. 데이터에는 각 역별, 구간별로 상호 이동한 여객 수송량과 관련 지표가 포함됩니다.
이 데이터로 역별·구간별로 여객의 이동 집중 구간을 파악하거나, 상호발착 형태의 이동 패턴, 혼잡 노선·역, 상권 및 환승 중심지, 특정 시간·시기의 여행 흐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용객 집중 구간과 흐름, 역 간 수송 네트워크상 핵심 허브 역할을 맡는 역, 시간대별 수송 패턴 등도 유추 가능합니다. 상호발착 구조를 통해 환승 수요, 출퇴근 방향성, 중심 역 역할 변화 등 대중교통 이용의 실제 흐름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수도권 역세권 상권 개발, 역별 교통정책 수립, 열차 배차 전략 및 노선 운영 최적화, 환승센터·허브 역 선정, 도시계획 및 교통 네트워크 연구,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민간 기업의 상권 마케팅 타깃 선정, 학술 및 행정의 통계 자료 등 실무·정책 분야에서 참고자료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대중교통 수요 예측, 생활권·업무권 분석, 환승 편의성 개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도시교통정책의 근거자료로도 매우 중요하게 쓰입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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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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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로 역별·구간별로 여객의 이동 집중 구간을 파악하거나, 상호발착 형태의 이동 패턴, 혼잡 노선·역, 상권 및 환승 중심지, 특정 시간·시기의 여행 흐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용객 집중 구간과 흐름, 역 간 수송 네트워크상 핵심 허브 역할을 맡는 역, 시간대별 수송 패턴 등도 유추 가능합니다. 상호발착 구조를 통해 환승 수요, 출퇴근 방향성, 중심 역 역할 변화 등 대중교통 이용의 실제 흐름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수도권 역세권 상권 개발, 역별 교통정책 수립, 열차 배차 전략 및 노선 운영 최적화, 환승센터·허브 역 선정, 도시계획 및 교통 네트워크 연구,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민간 기업의 상권 마케팅 타깃 선정, 학술 및 행정의 통계 자료 등 실무·정책 분야에서 참고자료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대중교통 수요 예측, 생활권·업무권 분석, 환승 편의성 개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도시교통정책의 근거자료로도 매우 중요하게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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