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에 발간된 본 데이터는 2018 KEDI 학생역량조사연구의 보고서 원문 데이터입니다. 2018 KEDI 학생역량조사연구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설계된 5개년 조사 연구 중 3년차 수행된 연구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6, 중3, 고2 학생 약12,560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측정하고, 학년・성별・지역규모・학교유형별 비교를 수행하였다. 또한 ’16년~’18년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비교하고, ’16년 중1, ’17년 중2, ’18년 중3 학년의 역량 수준의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핵심역량의 자기보고식 측정에 따른 제한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 중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이 자기보고식 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보고식 측정의 타당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데이터 원문 자료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차년도 조사 개요, 학생역량 기초 분석 ,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영향 분석의 순으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데이터는 URL 링크를 통하여 PDF 형식의 파일로 제공됩니다.
2018년에 발간된 본 데이터는 2018 KEDI 학생역량조사연구의 보고서 원문 데이터입니다. 2018 KEDI 학생역량조사연구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설계된 5개년 조사 연구 중 3년차 수행된 연구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6, 중3, 고2 학생 약12,560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측정하고, 학년・성별・지역규모・학교유형별 비교를 수행하였다. 또한 ’16년~’18년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비교하고, ’16년 중1, ’17년 중2, ’18년 중3 학년의 역량 수준의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핵심역량의 자기보고식 측정에 따른 제한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 중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이 자기보고식 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보고식 측정의 타당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데이터 원문 자료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차년도 조사 개요, 학생역량 기초 분석 ,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영향 분석의 순으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데이터는 URL 링크를 통하여 PDF 형식의 파일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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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_2018년 기본연구_2018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2018년에 발간된 본 데이터는 2018 KEDI 학생역량조사연구의 보고서 원문 데이터입니다. 2018 KEDI 학생역량조사연구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설계된 5개년 조사 연구 중 3년차 수행된 연구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6, 중3, 고2 학생 약12,560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측정하고, 학년・성별・지역규모・학교유형별 비교를 수행하였다. 또한 ’16년~’18년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비교하고, ’16년 중1, ’17년 중2, ’18년 중3 학년의 역량 수준의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핵심역량의 자기보고식 측정에 따른 제한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 중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이 자기보고식 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보고식 측정의 타당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데이터 원문 자료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차년도 조사 개요, 학생역량 기초 분석 ,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영향 분석의 순으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데이터는 URL 링크를 통하여 PDF 형식의 파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