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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_노선 굴곡도 현황

대중교통 노선 굴곡도 현황 데이터는 노선의 직선성을 수치로 평가하는 지표로, 실제 이동 거리와 출발점-도착점 간 직선 거리의 비율을 통해 산출됩니다. 굴곡도 값이 1에 가까울수록 노선은 직선적이며, 1보다 클수록 경로가 굴곡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는 노선 효율성 평가, 이용자 접근성 분석, 대중교통 정책 수립, 운영 비용 최적화 등에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고속버스 노선은 굴곡도가 낮고, 지선버스 노선은 굴곡도가 높은 특성을 보이는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지자체 노선개편을 위한 보조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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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데이터 정보

국토교통부_노선 굴곡도 현황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국토교통부_노선 굴곡도 현황_20230831
분류체계 교통및물류 - 물류등기타 제공기관 국토교통부
관리부서명 생활교통복지과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수집방법 교통카드빅데이터시스템(stcis.go.kr)
업데이트 주기 수시 (자동 갱신)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
확장자 CSV 키워드 노선정보,대중교통,교통정보,직진성,노선최적화
데이터 한계 다운로드(바로가기) 753
등록일 2020-10-27 수정일 2025-06-16
제공형태 기관자체에서 다운로드(제공데이터URL기재)
URL https://stcis.go.kr/pivotIndi/wpsPivotIndicator.do?siteGb=P&indiClss=IC05&indiSel=IC0505
설명 대중교통 노선 굴곡도 현황 데이터는 노선의 직선성을 수치로 평가하는 지표로, 실제 이동 거리와 출발점-도착점 간 직선 거리의 비율을 통해 산출됩니다. 굴곡도 값이 1에 가까울수록 노선은 직선적이며, 1보다 클수록 경로가 굴곡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는 노선 효율성 평가, 이용자 접근성 분석, 대중교통 정책 수립, 운영 비용 최적화 등에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고속버스 노선은 굴곡도가 낮고, 지선버스 노선은 굴곡도가 높은 특성을 보이는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지자체 노선개편을 위한 보조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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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범위 시간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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