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모두 6장으로, 연구의 개요(Ⅰ), 선행 연구 및 문헌 분석(Ⅱ),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 현황(Ⅲ),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조사 분석(Ⅳ),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Ⅴ), 그리고 정책 제언 및 추진 로드맵(Ⅵ)으로 구성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현재 중등 단계의 온라인 교육을 이용하고 있는 학습자의 학습데이터 수집현황을 살펴보고 학습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 체계를 마련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방안 및 과제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Ⅰ장에서는 학습분석과 맞춤형 교육 관련 선행 연구 검토 및 문헌 분석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탐색하였고 현재 서비스 중인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 방향 설정 및 학습분석 사례 조사를 위해 영역별 전문가 자문단 구성을 통해 수시 전문가 협의회를 운영하였고 학습분석 기반 교육지원 서비스에 대한 학습자, 교사, 운영기관 관계자,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의 요구를 파악하고자 초점집단면접(FGI)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의 한계 및 문제점 진단과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및 정책과제 도출을 위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정책토론회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을 크게 학습 데이터 수집 활용을 위한 법 제도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서비스 방안, 학습분석을 위한 학습 데이터 수집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콘텐츠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시스템 개선 방안의 5가지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모두 6장으로, 연구의 개요(Ⅰ), 선행 연구 및 문헌 분석(Ⅱ),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 현황(Ⅲ),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조사 분석(Ⅳ),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Ⅴ), 그리고 정책 제언 및 추진 로드맵(Ⅵ)으로 구성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현재 중등 단계의 온라인 교육을 이용하고 있는 학습자의 학습데이터 수집현황을 살펴보고 학습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 체계를 마련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방안 및 과제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Ⅰ장에서는 학습분석과 맞춤형 교육 관련 선행 연구 검토 및 문헌 분석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탐색하였고 현재 서비스 중인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 방향 설정 및 학습분석 사례 조사를 위해 영역별 전문가 자문단 구성을 통해 수시 전문가 협의회를 운영하였고 학습분석 기반 교육지원 서비스에 대한 학습자, 교사, 운영기관 관계자,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의 요구를 파악하고자 초점집단면접(FGI)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의 한계 및 문제점 진단과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및 정책과제 도출을 위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정책토론회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을 크게 학습 데이터 수집 활용을 위한 법 제도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서비스 방안, 학습분석을 위한 학습 데이터 수집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콘텐츠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시스템 개선 방안의 5가지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기타 유의사항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건
이용허락범위
공공저작물_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한국교육개발원_2019년 기본연구 온라인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연구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한국교육개발원_2019년 기본연구_온라인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연구_20191231
본 연구는 모두 6장으로, 연구의 개요(Ⅰ), 선행 연구 및 문헌 분석(Ⅱ),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 현황(Ⅲ),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조사 분석(Ⅳ),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Ⅴ), 그리고 정책 제언 및 추진 로드맵(Ⅵ)으로 구성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현재 중등 단계의 온라인 교육을 이용하고 있는 학습자의 학습데이터 수집현황을 살펴보고 학습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 체계를 마련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방안 및 과제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Ⅰ장에서는 학습분석과 맞춤형 교육 관련 선행 연구 검토 및 문헌 분석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탐색하였고 현재 서비스 중인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 방향 설정 및 학습분석 사례 조사를 위해 영역별 전문가 자문단 구성을 통해 수시 전문가 협의회를 운영하였고 학습분석 기반 교육지원 서비스에 대한 학습자, 교사, 운영기관 관계자,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의 요구를 파악하고자 초점집단면접(FGI)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의 한계 및 문제점 진단과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및 정책과제 도출을 위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정책토론회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을 크게 학습 데이터 수집 활용을 위한 법 제도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서비스 방안, 학습분석을 위한 학습 데이터 수집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콘텐츠 개선 방안,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시스템 개선 방안의 5가지로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