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의 연도별 열차키로 데이터는 증기기관차, 고속철도(KTX), 전기, 디젤 등 다양한 열차 유형별로 한 해 동안 실제로 운행한 총 거리를 집계한 공식 통계 자료입니다. 여기서 ""열차키로""란 역과 역 사이의 거리에 해당 구간을 운행한 열차의 횟수를 곱한 거리의 총합(㎞)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연도별로 각각의 열차가 전국 철로망을 얼마나 많이, 멀리 운행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도별, 열차종별 운행거리 변화 추이, 특정 열차나 노선의 운행 비중 증감, 차량 도입 효과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철도 열차키로의 지속적 증가는 KTX 네트워크 확장과 교통 정책 변화, 사회 전체의 교통수요 증가와 연관지어 해석할 수 있으며, 증기기관차와 같은 과거 차량 운행의 감소는 신기술 도입과 철도 현대화 흐름을 반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각 열차종의 운행 효율성, 정책성과 평가 및 수송 서비스 최적화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국가 철도정책 수립, 철도망 투자·확장 계획, 교통 수송시장 분석, 도시 및 지역경제 연구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 중요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객·화물 운송 수요 예측, 열차 운행 효율성 평가, 사회복지 및 환경정책 기초자료, 학술 논문과 보고서 등에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폭넓게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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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운행거리 추이,열차종별 운행 비중,고속철도 확장,운행 효율성,차량 도입 효과,교통수요 증가,철도 현대화,정책성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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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바로가기)
624
등록일
2020-09-29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한국철도공사의 연도별 열차키로 데이터는 증기기관차, 고속철도(KTX), 전기, 디젤 등 다양한 열차 유형별로 한 해 동안 실제로 운행한 총 거리를 집계한 공식 통계 자료입니다. 여기서 ""열차키로""란 역과 역 사이의 거리에 해당 구간을 운행한 열차의 횟수를 곱한 거리의 총합(㎞)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연도별로 각각의 열차가 전국 철로망을 얼마나 많이, 멀리 운행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도별, 열차종별 운행거리 변화 추이, 특정 열차나 노선의 운행 비중 증감, 차량 도입 효과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철도 열차키로의 지속적 증가는 KTX 네트워크 확장과 교통 정책 변화, 사회 전체의 교통수요 증가와 연관지어 해석할 수 있으며, 증기기관차와 같은 과거 차량 운행의 감소는 신기술 도입과 철도 현대화 흐름을 반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각 열차종의 운행 효율성, 정책성과 평가 및 수송 서비스 최적화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국가 철도정책 수립, 철도망 투자·확장 계획, 교통 수송시장 분석, 도시 및 지역경제 연구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 중요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객·화물 운송 수요 예측, 열차 운행 효율성 평가, 사회복지 및 환경정책 기초자료, 학술 논문과 보고서 등에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폭넓게 활용됩니다.
열차운행거리 추이,열차종별 운행 비중,고속철도 확장,운행 효율성,차량 도입 효과,교통수요 증가,철도 현대화,정책성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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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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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의 연도별 열차키로 데이터는 증기기관차, 고속철도(KTX), 전기, 디젤 등 다양한 열차 유형별로 한 해 동안 실제로 운행한 총 거리를 집계한 공식 통계 자료입니다. 여기서 ""열차키로""란 역과 역 사이의 거리에 해당 구간을 운행한 열차의 횟수를 곱한 거리의 총합(㎞)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연도별로 각각의 열차가 전국 철로망을 얼마나 많이, 멀리 운행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도별, 열차종별 운행거리 변화 추이, 특정 열차나 노선의 운행 비중 증감, 차량 도입 효과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철도 열차키로의 지속적 증가는 KTX 네트워크 확장과 교통 정책 변화, 사회 전체의 교통수요 증가와 연관지어 해석할 수 있으며, 증기기관차와 같은 과거 차량 운행의 감소는 신기술 도입과 철도 현대화 흐름을 반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각 열차종의 운행 효율성, 정책성과 평가 및 수송 서비스 최적화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국가 철도정책 수립, 철도망 투자·확장 계획, 교통 수송시장 분석, 도시 및 지역경제 연구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 중요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객·화물 운송 수요 예측, 열차 운행 효율성 평가, 사회복지 및 환경정책 기초자료, 학술 논문과 보고서 등에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폭넓게 활용됩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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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운행거리 추이,열차종별 운행 비중,고속철도 확장,운행 효율성,차량 도입 효과,교통수요 증가,철도 현대화,정책성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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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도별, 열차종별 운행거리 변화 추이, 특정 열차나 노선의 운행 비중 증감, 차량 도입 효과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철도 열차키로의 지속적 증가는 KTX 네트워크 확장과 교통 정책 변화, 사회 전체의 교통수요 증가와 연관지어 해석할 수 있으며, 증기기관차와 같은 과거 차량 운행의 감소는 신기술 도입과 철도 현대화 흐름을 반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각 열차종의 운행 효율성, 정책성과 평가 및 수송 서비스 최적화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국가 철도정책 수립, 철도망 투자·확장 계획, 교통 수송시장 분석, 도시 및 지역경제 연구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 중요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객·화물 운송 수요 예측, 열차 운행 효율성 평가, 사회복지 및 환경정책 기초자료, 학술 논문과 보고서 등에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폭넓게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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