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ITX 새마을 하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ITX-새마을 열차를 하행 기준(즉, 종점 방향 진행)으로 이용한 승차 인원과 하차 인원 실적을 집계한 데이터입니다. 각 역별로 실제로 승차한 인원과 하차한 인원 현황이 표 형태로 정리되어 있으며, 데이터는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되며, 전체 59개 역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첫째, 각 역별 ITX-새마을 하행 열차의 이용 규모와 주요 집중 역·구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승차·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 출퇴근 시간·관광 시즌 등 시기별 역 간 이용 집중도 변화, 수도권·비수도권 및 관광지 인근 등 역별 특성에 따라 이용 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둘째, 연도별 또는 시즌별 데이터를 연계적으로 활용할 경우, 특정 구간의 수요증감, 환승역·관광목적지로의 여객 흐름, 혼잡 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열차 배차 조정이 필요한 지점 등 수송 트렌드와 수요 집중 구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서비스 개선,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증설 계획, 역세권 개발 및 교통 연계정책 수립, 관광객 또는 이동객 안내책자 제작,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민간기업 사업전략 및 역세권 상권 분석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연구·실무 영역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의 교통 행정, 학술 연구, 여행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데이터 기반 교통 패턴 분석, 정책 수립 근거자료 등으로도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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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X 새마을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잉요 규모,승하차 집중도,수도권-비수도권 차이,구간별 여객 분포,연도별 수요 변화,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및 정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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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
등록일
2020-09-29
수정일
2025-09-02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ITX 새마을 하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ITX-새마을 열차를 하행 기준(즉, 종점 방향 진행)으로 이용한 승차 인원과 하차 인원 실적을 집계한 데이터입니다. 각 역별로 실제로 승차한 인원과 하차한 인원 현황이 표 형태로 정리되어 있으며, 데이터는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되며, 전체 59개 역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첫째, 각 역별 ITX-새마을 하행 열차의 이용 규모와 주요 집중 역·구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승차·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 출퇴근 시간·관광 시즌 등 시기별 역 간 이용 집중도 변화, 수도권·비수도권 및 관광지 인근 등 역별 특성에 따라 이용 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둘째, 연도별 또는 시즌별 데이터를 연계적으로 활용할 경우, 특정 구간의 수요증감, 환승역·관광목적지로의 여객 흐름, 혼잡 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열차 배차 조정이 필요한 지점 등 수송 트렌드와 수요 집중 구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서비스 개선,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증설 계획, 역세권 개발 및 교통 연계정책 수립, 관광객 또는 이동객 안내책자 제작,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민간기업 사업전략 및 역세권 상권 분석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연구·실무 영역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의 교통 행정, 학술 연구, 여행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데이터 기반 교통 패턴 분석, 정책 수립 근거자료 등으로도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ITX 새마을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잉요 규모,승하차 집중도,수도권-비수도권 차이,구간별 여객 분포,연도별 수요 변화,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및 정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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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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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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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는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역별 여객 승하차 실적(ITX 새마을 하행)’ 자료로, 전국 각 철도역에서 ITX-새마을 열차를 하행 기준(즉, 종점 방향 진행)으로 이용한 승차 인원과 하차 인원 실적을 집계한 데이터입니다. 각 역별로 실제로 승차한 인원과 하차한 인원 현황이 표 형태로 정리되어 있으며, 데이터는 CSV, XML, JSON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되며, 전체 59개 역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첫째, 각 역별 ITX-새마을 하행 열차의 이용 규모와 주요 집중 역·구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승차·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 출퇴근 시간·관광 시즌 등 시기별 역 간 이용 집중도 변화, 수도권·비수도권 및 관광지 인근 등 역별 특성에 따라 이용 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둘째, 연도별 또는 시즌별 데이터를 연계적으로 활용할 경우, 특정 구간의 수요증감, 환승역·관광목적지로의 여객 흐름, 혼잡 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열차 배차 조정이 필요한 지점 등 수송 트렌드와 수요 집중 구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서비스 개선,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증설 계획, 역세권 개발 및 교통 연계정책 수립, 관광객 또는 이동객 안내책자 제작,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민간기업 사업전략 및 역세권 상권 분석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연구·실무 영역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의 교통 행정, 학술 연구, 여행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데이터 기반 교통 패턴 분석, 정책 수립 근거자료 등으로도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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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X 새마을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잉요 규모,승하차 집중도,수도권-비수도권 차이,구간별 여객 분포,연도별 수요 변화,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및 정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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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9
수정일
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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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첫째, 각 역별 ITX-새마을 하행 열차의 이용 규모와 주요 집중 역·구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승차·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 출퇴근 시간·관광 시즌 등 시기별 역 간 이용 집중도 변화, 수도권·비수도권 및 관광지 인근 등 역별 특성에 따라 이용 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둘째, 연도별 또는 시즌별 데이터를 연계적으로 활용할 경우, 특정 구간의 수요증감, 환승역·관광목적지로의 여객 흐름, 혼잡 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열차 배차 조정이 필요한 지점 등 수송 트렌드와 수요 집중 구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서비스 개선,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증설 계획, 역세권 개발 및 교통 연계정책 수립, 관광객 또는 이동객 안내책자 제작,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민간기업 사업전략 및 역세권 상권 분석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연구·실무 영역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의 교통 행정, 학술 연구, 여행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데이터 기반 교통 패턴 분석, 정책 수립 근거자료 등으로도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ITX 새마을 하행 승하차 실적,역별 잉요 규모,승하차 집중도,수도권-비수도권 차이,구간별 여객 분포,연도별 수요 변화,출퇴근 및 관광 수요,교통 인프라 투자 및 정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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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9
수정일
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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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는 첫째, 각 역별 ITX-새마을 하행 열차의 이용 규모와 주요 집중 역·구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승차·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 출퇴근 시간·관광 시즌 등 시기별 역 간 이용 집중도 변화, 수도권·비수도권 및 관광지 인근 등 역별 특성에 따라 이용 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둘째, 연도별 또는 시즌별 데이터를 연계적으로 활용할 경우, 특정 구간의 수요증감, 환승역·관광목적지로의 여객 흐름, 혼잡 구간 및 추가 인프라 투자 또는 열차 배차 조정이 필요한 지점 등 수송 트렌드와 수요 집중 구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는 철도 운영‧서비스 개선, 열차 운행 및 배차 전략 수립, 신규 역사 또는 노선 증설 계획, 역세권 개발 및 교통 연계정책 수립, 관광객 또는 이동객 안내책자 제작, 교통 인프라 투자 타당성 평가, 민간기업 사업전략 및 역세권 상권 분석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연구·실무 영역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의 교통 행정, 학술 연구, 여행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데이터 기반 교통 패턴 분석, 정책 수립 근거자료 등으로도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