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데이터는 경기도 내 일반학급 배치(전일제 통합학급)에 속한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를 장애영역별, 학교과정별로 집계한 현황입니다. 매년 6월 말 기준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단계별 학생 수가 기록되며, 유치원은 연령대(3세, 4세, 5세 이상)별로, 초중고는 학년별로 구분됩니다.
장애영역은 건강장애, 발달지체, 의사소통장애, 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등 5개 주요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건강장애는 만성 질환이나 급성 건강 문제로 인한 학습 제한을 포함하며, 정서행동장애는 또래 규범에서 심각하게 일탈한 정서 및 행동적 특성을 가진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일반학교 참여 정도, 학년별·연령별 배치 현황, 장애유형별 교육 접근성을 확인하는 데 중요한 자료입니다. 교육부 특수교육통계 기반으로 수집되며, 특수교육 지원 정책 수립, 학급 배치 기준 검토, 지역별 지원 자원 배분 계획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