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개요 국토교통부_항공안전데이터 표준분류체계는 항공안전 관련 사건 및 사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관리하기 위한 공공데이터입니다. 본 체계는 각 항목에 대해 표준화된 제목, 약어, 정의를 제공하며, 항공안전 통계 분석, 사고사례 연구, 정책 수립, 국제기준 정합성 확보 등을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데이터 제공 항목 제목 항공안전 관련 주요 사건 또는 사고 유형 약어 항공업계 및 국제기구(예: ICAO, IATA)에서 사용되는 약어 정의 해당 항목의 의미 및 적용 기준 설명
활용 안내 통계 분석: 항공사별 사고 유형 빈도, 시계열별 위험 추이 분석 등 정책 수립: 위험도 높은 사고 유형에 대한 사전 예방 정책 설계 국제 협력: ICAO 등 국제기준(ADREP taxonomy 등)과 연계 활용
데이터 해석 시 유의사항 약어는 ICAO ADREP 및 IATA CAST/ICAO Taxonomy 기준에 기반하여 구성됨 정의는 항공안전 데이터의 표준화 및 데이터셋 간 호환성 확보를 위한 해석 기준으로 사용 일부 항목은 국내 실정에 맞춘 변형 정의가 있을 수 있음
데이터 구성 예시 순번 제목 약어 정의 1 급기동 AMAN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항공기를 급격하게 기동한 경우 2 공중충돌 MAC 비행 중인 항공기 간 공중충돌 또는 공중충돌 위험(NMAC 포함)이 있었던 경우 3 지형충돌 CFIT 비행 중, 조종제어 상실의 징후 없이 지형, 수면, 장애물 등과 충돌하거나 충돌위험이 있었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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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해석 시 유의사항 약어는 ICAO ADREP 및 IATA CAST/ICAO Taxonomy 기준에 기반하여 구성됨 정의는 항공안전 데이터의 표준화 및 데이터셋 간 호환성 확보를 위한 해석 기준으로 사용 일부 항목은 국내 실정에 맞춘 변형 정의가 있을 수 있음
데이터 구성 예시 순번 제목 약어 정의 1 급기동 AMAN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항공기를 급격하게 기동한 경우 2 공중충돌 MAC 비행 중인 항공기 간 공중충돌 또는 공중충돌 위험(NMAC 포함)이 있었던 경우 3 지형충돌 CFIT 비행 중, 조종제어 상실의 징후 없이 지형, 수면, 장애물 등과 충돌하거나 충돌위험이 있었던 경우
데이터 개요 국토교통부_항공안전데이터 표준분류체계는 항공안전 관련 사건 및 사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관리하기 위한 공공데이터입니다. 본 체계는 각 항목에 대해 표준화된 제목, 약어, 정의를 제공하며, 항공안전 통계 분석, 사고사례 연구, 정책 수립, 국제기준 정합성 확보 등을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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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안내 통계 분석: 항공사별 사고 유형 빈도, 시계열별 위험 추이 분석 등 정책 수립: 위험도 높은 사고 유형에 대한 사전 예방 정책 설계 국제 협력: ICAO 등 국제기준(ADREP taxonomy 등)과 연계 활용
데이터 해석 시 유의사항 약어는 ICAO ADREP 및 IATA CAST/ICAO Taxonomy 기준에 기반하여 구성됨 정의는 항공안전 데이터의 표준화 및 데이터셋 간 호환성 확보를 위한 해석 기준으로 사용 일부 항목은 국내 실정에 맞춘 변형 정의가 있을 수 있음
데이터 구성 예시 순번 제목 약어 정의 1 급기동 AMAN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항공기를 급격하게 기동한 경우 2 공중충돌 MAC 비행 중인 항공기 간 공중충돌 또는 공중충돌 위험(NMAC 포함)이 있었던 경우 3 지형충돌 CFIT 비행 중, 조종제어 상실의 징후 없이 지형, 수면, 장애물 등과 충돌하거나 충돌위험이 있었던 경우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는 3단계 이상의 오픈 포맷 파일데이터를 오픈 API(RestAPI 기반의 JSON/XML)로 자동변환하여 제공합니다.
오픈 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포털 회원 가입 및 활용신청이 필요하며, 활용 관련 문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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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구성 예시 순번 제목 약어 정의 1 급기동 AMAN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항공기를 급격하게 기동한 경우 2 공중충돌 MAC 비행 중인 항공기 간 공중충돌 또는 공중충돌 위험(NMAC 포함)이 있었던 경우 3 지형충돌 CFIT 비행 중, 조종제어 상실의 징후 없이 지형, 수면, 장애물 등과 충돌하거나 충돌위험이 있었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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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안내 통계 분석: 항공사별 사고 유형 빈도, 시계열별 위험 추이 분석 등 정책 수립: 위험도 높은 사고 유형에 대한 사전 예방 정책 설계 국제 협력: ICAO 등 국제기준(ADREP taxonomy 등)과 연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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