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8호선에 포함된 도시광역철도역들의 철도운영기관명, 선명, 역명, 영어명, 로마자,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환승역여부, 신설일자 에 대한 데이터가 있습니다. 도시철도나 광역철도 등에서 노선에 따라 역마다 번호를 부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번호 등에 따라 역의 위치 등을 쉽게 알게 하거나, 그 지역의 언어가 익숙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 등에게 보다 역을 쉽게 인식하기 쉽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역번호는 1983년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을지로입구 구간이 개통될 때 세계 최초로 부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는 사람만 써먹는 등 활용은 잘 하지 않고 있다. 현재는 한국에서도 한국철도공사 노선들을 중심으로 새로 도입된 TTS 안내방송에서 역번호를 알려주기 시작했다. 또한 번호 변경이 자주 이루어져 영구적인 포인터 기능을 수행하지는 못하는 한국과는 달리, 비교적 번호 변경을 억제(신설역에 -1 등 가지 번호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포인터로의 기능을 충실히 하는 편. 각 역들의 역번호를 외우고 다니면, 다른 사람에게 현재 역에서 목적지까지 몇 정거장이 걸리는지, 대략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바로 알려줄 수 있다.
수도권8호선에 포함된 도시광역철도역들의 철도운영기관명, 선명, 역명, 영어명, 로마자,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환승역여부, 신설일자 에 대한 데이터가 있습니다. 도시철도나 광역철도 등에서 노선에 따라 역마다 번호를 부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번호 등에 따라 역의 위치 등을 쉽게 알게 하거나, 그 지역의 언어가 익숙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 등에게 보다 역을 쉽게 인식하기 쉽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역번호는 1983년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을지로입구 구간이 개통될 때 세계 최초로 부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는 사람만 써먹는 등 활용은 잘 하지 않고 있다. 현재는 한국에서도 한국철도공사 노선들을 중심으로 새로 도입된 TTS 안내방송에서 역번호를 알려주기 시작했다. 또한 번호 변경이 자주 이루어져 영구적인 포인터 기능을 수행하지는 못하는 한국과는 달리, 비교적 번호 변경을 억제(신설역에 -1 등 가지 번호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포인터로의 기능을 충실히 하는 편. 각 역들의 역번호를 외우고 다니면, 다른 사람에게 현재 역에서 목적지까지 몇 정거장이 걸리는지, 대략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바로 알려줄 수 있다.
기타 유의사항
데이터 내의 공란은 미집계 데이터 입니다.(데이터 내에 외래어표기로 인해 xslx형식으로 등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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