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도입될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따른 다양한 기술 적·윤리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전 통적인 교과서와는 달리, AI 기술이 접목된 디지털교과서는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기능 을 갖추고 있지만, 동시에 알고리즘의 편향, 불투명한 데이터 처리, 개인정 보 보호 등 여러 위험 요소를 내포하고 있어 기존의 리스크 관리 체계로는 대응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AI 디지털교과서 개 발에 있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필요한 AI 리스크 관리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25년부터 도입될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따른 다양한 기술 적·윤리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전 통적인 교과서와는 달리, AI 기술이 접목된 디지털교과서는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기능 을 갖추고 있지만, 동시에 알고리즘의 편향, 불투명한 데이터 처리, 개인정 보 보호 등 여러 위험 요소를 내포하고 있어 기존의 리스크 관리 체계로는 대응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AI 디지털교과서 개 발에 있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필요한 AI 리스크 관리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25년부터 도입될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따른 다양한 기술 적·윤리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전 통적인 교과서와는 달리, AI 기술이 접목된 디지털교과서는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기능 을 갖추고 있지만, 동시에 알고리즘의 편향, 불투명한 데이터 처리, 개인정 보 보호 등 여러 위험 요소를 내포하고 있어 기존의 리스크 관리 체계로는 대응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AI 디지털교과서 개 발에 있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필요한 AI 리스크 관리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