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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학술정보원_연구보고 현황

2025년부터 도입될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따른 다양한 기술 적·윤리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전 통적인 교과서와는 달리, AI 기술이 접목된 디지털교과서는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기능 을 갖추고 있지만, 동시에 알고리즘의 편향, 불투명한 데이터 처리, 개인정 보 보호 등 여러 위험 요소를 내포하고 있어 기존의 리스크 관리 체계로는 대응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AI 디지털교과서 개 발에 있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필요한 AI 리스크 관리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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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데이터명 한국교육학술정보원_연구보고 현황_20250601
분류체계 교육 - 교육일반 제공기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리부서명 데이터서비스부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수시 (자동 갱신) 차기 등록 예정일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1
확장자 PDF 키워드 연구,교육정보,보고서,디지털교과서,AI 리스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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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기성 데이터 포함
4903 다운로드(바로가기) 622
등록일 2021-09-30 수정일 2025-11-13
데이터 한계
제공형태 기관자체에서 다운로드(제공데이터URL기재)
URL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List.do?mi=1138
설명 2025년부터 도입될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따른 다양한 기술 적·윤리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전 통적인 교과서와는 달리, AI 기술이 접목된 디지털교과서는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기능 을 갖추고 있지만, 동시에 알고리즘의 편향, 불투명한 데이터 처리, 개인정 보 보호 등 여러 위험 요소를 내포하고 있어 기존의 리스크 관리 체계로는 대응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AI 디지털교과서 개 발에 있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필요한 AI 리스크 관리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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