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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오, 다국어 글로벌 지도기반 솔루션 ‘투어플랜비'&'여행지도’

“로밍 없는 전 세계 25개 도시 지도기반 여행 솔루션”


■ 배경

고려대학교 재료공학과를 졸업한 박주흠 대표는 8년간 국내 IT(정보기술) 대기업의 모바일 사업부에 근무하며 프랑스 파리 및 체코 프라하에서 해외 주재원으로 근무했다. 유럽에서 근무할 당시 많은 관광객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종이지도를 들고 다니는 모습을 보며 왜 온라인 지도를 사용하지 않을까 의구심을 품었다. 그때부터 지도에 관심을 두고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지도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관광객들이 가지고 다니는 종이지도는 정확한 방향을 알려주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고, 구글 지도는 스마트폰 데이터 로밍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데다 외국인들이 지도를 사용하기에는 여러 모로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눈여겨 본 박 대표는 한국으로 돌아와 글로벌 지도기반 솔루션 개발을 결심하고 2012년 2월 글로벌 지도기반 솔루션 기업 ㈜다비오(dabeeo)를 설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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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다비오 박주흠 대표>


■ 서비스 
㈜다비오 서비스는 크게 B2C와 B2B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B2C 서비스인 ‘투어플랜비(tourplanb)’와 ‘여행지도(travelmaps)’ 두 가지다. ‘투어플랜비’는 지도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여행 계획을 짤 수 있도록 돕는 사이트 플랫폼이다. 홈페이지(tourplanb.com)에 접속하면 목적지의 지도와 함께 주요 관광지와 음식점, 숙소 등 여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원하는 경로에 맞춰 이동 동선을 그릴 수 있다. 도시부터 여행 일정, 장소 등을 최적화한 지능형 맞춤여행 플래너 서비스인 셈이다.

오프라인 지도 ‘여행지도(travelmaps)’ 앱은 한 번 다운로드 받으면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 라스베이거스, 홍콩, 싱가포르, 로마, 바르셀로나, 베이징, 푸켓 등 25개 도시의 지도를 사용할 수 있다. 각 도시 사진의 디스플레이와 저렴한 가격(1.09달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호환과 제휴 콘텐츠를 더해 여행자의 편의를 극대화한 서비스다.
B2B 서비스로 운영 중인 ‘투어플랜비 플러스’는 기존 투어플랜비 서비스를 여행사 및 관광청 등 여행 관련 기업이 여행자들에게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플래너 플랫폼이다. 자유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업체 및 기관들도 플래너와 같은 서비스와의 접목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는 20여 개의 업체들이 투어플랜비 플러스를 이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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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오 서비스 화면>


■ 애로사항 및 극복

㈜다비오의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한 지도 정보 서비스를 넘어 일정 짜기, 동선 최적화, 실시간 길 찾기, 호텔・맛집・쇼핑 정보 등을 입체로 볼 수 있는 지도기반 여행 솔루션이다. 복합 서비스를 지향하는 만큼 분야별 전문 인력을 영입하는 것이 창업 이후 가장 큰 숙제였다. 박주흠 대표는 여행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지인을 찾아가 자문을 구하고 서비스를 기획할 인력과 디자이너 등을 영입해 서비스 개발에 착수할 수 있었다.

창업 초기에는 프로토타입 샘플들을 만들어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주력했지만, 윈도우 자체 개발과 서비스 기술개발이 워낙 쉽지 않아 난관에 부닥쳤다.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는 일도 급선무였다. 박 대표는 공공데이터로 눈을 돌려 투어API를 활용해 ‘블링킹투어 플래닛(개인 성향 등을 분석해 여행일정을 자동 완성해주는 서비스)’ 앱 개발 과정에서 공공데이터 관계자들에 기술 멘토로 자문을 구하는 등 주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또, 창업 이후 여러 곳에서 투자를 받으면서 자금에 대한 부담감도 떨쳐버릴 수 있었다.

  

■ 성과

㈜다비오는 2012년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 경진대회에서 ‘블링킹투어 플래닛’ 앱으로 대상을 받으며 주목받았고, 그해 중소기업청 혁신기술개발사업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 2013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위치기반기술사업자에 선정됐으며 하나투어 글로벌 콘텐츠 공급계약을 따내며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2014년에는 해외투자 유치 프로그램 스타트업 엔진 은상 수상에 이어 탭더모먼텀과 본엔젤스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2015년에는 한국관광공사 해외안전여행지도 공급 계약, 여행신문사 '글로벌 여행콘텐츠' API 서비스 계약(5년), 쇼핑 O2O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성장 가속도를 밟아나갔다.
2016년은 독자적인 기술 더 빛을 발하는 해였다. 신세계아이앤씨와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하남’ 앱을 개발해 실내 위치 파악과 길 찾기, 큐레이션 등의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기술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

이렇게 ㈜다비오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B2B 대상 지도기반 솔루션을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현재 각국의 관광청과 지방자치 단체 등과 제휴해 지도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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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다비오 직원들>


■ 향후 계획

㈜다비오는 기술력 확장을 최우선으로 삼고 구글 지도를 넘어 전 세계 커스텀 지도를 공급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있다. 글로벌 커스텀 지도 공급 스타트업답게 지도를 제작하는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지도 데이터를 가지고 맞춤형 지도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픈소스 방식의 ‘오픈스트리트맵(OSM)’을 적용해 기술 고도화 작업에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영국에서 시작된 오픈소스는 인터넷 사용자가 함께 전 세계 지도를 만들어가는 프로젝트다. 위성지도 위에 사람들이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하면서 지도를 만들어나는 방식이다. ㈜다비오도 오픈스트리트맵에 참여하고 있으며 자체 수집한 콘텐츠들로 다양한 영역의 지도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얼마 전 실내 영역까지 지도기반 서비스 영역을 넓히는 등 기술력을 확장했다. 현재 중국・일본 업체에 지도기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시아 전역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B2C 지도기반 서비스

 B2B 지도기반 솔루션 제공

 여행플래너 ‘투어플랜비’ 
홈페이지(www.tourplanb.com)에 접속 → 목적지를 선택해 여행 일정 입력 → 주요 관광지와 음식점, 숙소 등 여행 정보 확인 → 원하는 경로에 맞춰 이동 동선 저장 → PC와 모바일 앱을 연동해 일정과 지도를 모바일로 실시간 확인


 ● 오프라인 지도 ‘여행지도’ 앱
여행지도 앱 구동 → 전 세계 25개 도시(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 라스베이거스, 홍콩, 싱가포르, 로마, 바르셀로나, 베이징, 푸켓 등) 오프라인 지도 다운로드 → 데이터 사용 없이 실시간 경로안내(오프라인 내비게이션 기능) → 인터넷 연결 없이 주변 여행지 검색 → 여행지도 없는 장소 신규 장소 추가 → 지하철 노선 및 경로 안내(목적지 출구 정보) 등 다양한 정보 확인

 자유 여행객 대상 기업 맞춤형 여행 플래너 ‘투어플랜비 플러스’
기업 홈페이지 내 투어플랜비 플러스 배너를 통해 투어플랜비 여행 플래너 서비스를 기업 맞춤형으로 소비자(여행객)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 서비스. 개별 문의 통한 서비스 오픈 가능

 지도 커스텀 스타일링 서비스
고객 맞춤형 지도 서비스(지도 커스텀 스타일/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버전 지도 제공)

 위치기반 서비스 접목

 트래픽이 높은 기업 위해 별도의 지도 서버 세팅

  효율적인 콘텐츠 DB관리 가능한 에디터 툴 제공

 지역, 언어 등 다양한 통계 분석

 ※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했어요!

  한국관광공사 투어 API, 서울시 도로명 주소정보

기존의 지도를 커스터마이닝 해 맞춤형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한국관광공사의 투어 API를 활용해 각 지도 위에 보여줄 관광지 정보를 보여주고, 서울시 도로명 주소정보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한 지도기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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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자명 박주흠       
▪웹사이트 www.dabeeo.com  ▪전화번호 02-6376-0101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463-29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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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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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6-11-03 대표자 박주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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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 코드조회 및 관광정보의 통합/상세 검색 및 위치기반,지역기반 등 국내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국문으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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