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중점데이터

고용보험정보

한국고용정보원 공공데이터 보기

고용보험데이터란?

   고용보험데이터는 사회보장보험의 일종인 고용보험(실업보험, 고용안정사업/직업능력개발사업)에 가입된 사업장/개인들에 대한 고용 관련의 데이터이다. 고용보험전산망으로 관리되는 피보험자, 실업급여, 모성보호,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사업 등의 업무와 지원으로 생성되어 축적된 데이터들을 말한다. 이를 통해 고용관련 연구를 지원하고 기업 및 교육기관에게 판단의 기준을 제공한다.

 

어떤 데이터들이 개방되는 것일까?

 

한국고용정보원 개방데이터 정보

  데이터 제공기관

 개방 데이터

총 건수

제공 방식

 한국고용정보원

   사업장(산업별, 규모별, 지역별), 피보험자(산업별, 규모별, 지역별, 취득·상실별, 연령별, 재취득자 별),

   실업급여(산업별, 연령별, 기초임금일액별, 수급자격인정자별, 고용안정(산업별, 규모별), 직업능력(산업별, 규모별),

   모성보호(산업별, 규모별, 통상임금별, 휴가지원) 등

 약 60억건

파일데이터

 

 

 

< 한국고용정보원 고용보험 개방시스템 제공 >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고용보험에서 원하는 내용의 항목별 통계를 통하여 고용관련 사회현상을 에측/분석함으로 채용 시장의 탄력성을 증진 할 수 있다.

 연구분야에서는 산업별 규모별 등 고용보험 취득자의 현황자료를 토대로 연구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단순 통계 자료로서 제공되던 파일들을 비정형 데이터로 제공함으로서 연구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통계를 추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기관 및 공공기관들은 고용관련 현황에 통계자료 요청 없이 확인하여 각 항목별(산업별, 연령별 등) 필요로 하는 부분을 추출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구인·구직에 대한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