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2014년부터 접수된 제안 현황을 연도별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이 자료는 국민제안과 공무원제안으로 나뉘며, 각 제안의 접수 건수를 통계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국민과 공무원의 참여 정도를 파악하고, 정책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제안은 현직 공무원이 행정 업무나 제도 개선을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제안은 내부직원이 아닌 일반국민이 제출 주체가 된다는 점, 기업경영이 아닌 정부업무(중앙·지자체·교육청)에 관한 개선방안을 받는다는 점에서 민간기업의 제안제도와는 그 성격이 다소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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