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데이터 상세

CSV

국가철도공단_대구교통공사 _1호선_휠체어리프트

대구1호선에 포함된 도시광역철도역들의 철도운영기관명, 선명, 역명, 휠체어리프트의 관리번호, 상세위치, 길이, 폭, 시작층, 종료층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 장애인등이 건축물 1개 층에서 다른 층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설비이다
- 휠체어 리프트의종류는 경사형 휠체어리프트와 수직형 휠체어리프트 가 있다.
- 엘리베이터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위해 설치됐지만, 잦은 고장 등으로 인명사고가 끊이질 않았다.
- 서울교통공사는 그동안 지하철역에 설치된 휠체어 리프트 400여대를 ‘1역사 1동선’ 사업에 따라 순차적으로 철거해 왔다. ‘1역사 1동선’은 교통약자가 지하철역 바깥 출구부터 승강장까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장애인 리프트를 철거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이다. 현재 서울 지하철 전체 275개 역 가운데 263개 역(95.6%)이 1역사 1동선을 갖췄다. 공사는 남은 12개 역에도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2024년 안에 100% 동선 확보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경사형 휠체어리프트는 설치 직후부터 정작 장애인의 이동권을 제대로 보장하지 못한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
특히 사용방법과 절차가 까다로워 장애인 혼자서는 이용할 수 없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장치는 미비하고 지나치게 사용자 주의사항에 의존하고 있어 추락사고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었다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파일데이터 정보

국가철도공단_대구교통공사 _1호선_휠체어리프트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국가철도공단_대구교통공사 _1호선_휠체어리프트_20250630
분류체계 교통및물류 - 철도 제공기관 국가철도공단
관리부서명 철도산업정보센터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연간 차기 등록 예정일 2026-09-27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3
확장자 CSV 키워드 도시광역철도,WL,대구1호선,시작층,종료층,역명
누적 다운로드(바로가기)
* 주기성 데이터 포함
928 다운로드(바로가기) 3
등록일 2025-09-02 수정일 2025-11-26
데이터 한계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대구1호선에 포함된 도시광역철도역들의 철도운영기관명, 선명, 역명, 휠체어리프트의 관리번호, 상세위치, 길이, 폭, 시작층, 종료층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 장애인등이 건축물 1개 층에서 다른 층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설비이다
- 휠체어 리프트의종류는 경사형 휠체어리프트와 수직형 휠체어리프트 가 있다.
- 엘리베이터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위해 설치됐지만, 잦은 고장 등으로 인명사고가 끊이질 않았다.
- 서울교통공사는 그동안 지하철역에 설치된 휠체어 리프트 400여대를 ‘1역사 1동선’ 사업에 따라 순차적으로 철거해 왔다. ‘1역사 1동선’은 교통약자가 지하철역 바깥 출구부터 승강장까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장애인 리프트를 철거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이다. 현재 서울 지하철 전체 275개 역 가운데 263개 역(95.6%)이 1역사 1동선을 갖췄다. 공사는 남은 12개 역에도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2024년 안에 100% 동선 확보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경사형 휠체어리프트는 설치 직후부터 정작 장애인의 이동권을 제대로 보장하지 못한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
특히 사용방법과 절차가 까다로워 장애인 혼자서는 이용할 수 없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장치는 미비하고 지나치게 사용자 주의사항에 의존하고 있어 추락사고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었다
기타 유의사항 데이터값이 공란인 사유(데이터 미집계)
공간범위 시간범위
비용부과유무 무료 비용부과기준 및 단위
이용허락범위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한 데이터
이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