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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_대구2호선_역정보의_역번호 정보

대구2호선에 포함된 도시광역철도역들의 기관명, 선명, 역명, 영어명, 로마자,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환승역여부, 신설일자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도시철도나 광역철도 등에서 노선에 따라 역마다 번호를 부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번호 등에 따라 역의 위치 등을 쉽게 알게 하거나, 그 지역의 언어가 익숙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 등에게 보다 역을 쉽게 인식하기 쉽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역번호는 1983년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을지로입구 구간이 개통될 때 세계 최초로 부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는 사람만 써먹는 등 활용은 잘 하지 않고 있다.
현재는 한국에서도 한국철도공사 노선들을 중심으로 새로 도입된 TTS 안내방송에서 역번호를 알려주기 시작했다. 또한 번호 변경이 자주 이루어져 영구적인 포인터 기능을 수행하지는 못하는 한국과는 달리, 비교적 번호 변경을 억제(신설역에 -1 등 가지 번호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포인터로의 기능을 충실히 하는 편. 각 역들의 역번호를 외우고 다니면, 다른 사람에게 현재 역에서 목적지까지 몇 정거장이 걸리는지, 대략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바로 알려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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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_대구2호선_역정보의_역번호 정보로 파일데이터 정보 표로 분류체계, 제공기관 등 정보를 나타냄
파일데이터명 국가철도공단_대구2호선_역정보의_역번호 정보_20250630
분류체계 교통및물류 - 철도 제공기관 국가철도공단
관리부서명 철도산업정보센터 관리부서 전화번호
보유근거 수집방법
업데이트 주기 연간 차기 등록 예정일 2026-11-13
매체유형 텍스트 전체 행 29
확장자 XLSX 키워드 도시광역철도,환승역정보,대구지하철2호선,노선명,역명,역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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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기성 데이터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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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5-11-06 수정일 2025-11-06
데이터 한계
제공형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다운로드(원문파일등록)
설명 대구2호선에 포함된 도시광역철도역들의 기관명, 선명, 역명, 영어명, 로마자,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환승역여부, 신설일자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도시철도나 광역철도 등에서 노선에 따라 역마다 번호를 부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번호 등에 따라 역의 위치 등을 쉽게 알게 하거나, 그 지역의 언어가 익숙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 등에게 보다 역을 쉽게 인식하기 쉽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역번호는 1983년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을지로입구 구간이 개통될 때 세계 최초로 부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는 사람만 써먹는 등 활용은 잘 하지 않고 있다.
현재는 한국에서도 한국철도공사 노선들을 중심으로 새로 도입된 TTS 안내방송에서 역번호를 알려주기 시작했다. 또한 번호 변경이 자주 이루어져 영구적인 포인터 기능을 수행하지는 못하는 한국과는 달리, 비교적 번호 변경을 억제(신설역에 -1 등 가지 번호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포인터로의 기능을 충실히 하는 편. 각 역들의 역번호를 외우고 다니면, 다른 사람에게 현재 역에서 목적지까지 몇 정거장이 걸리는지, 대략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바로 알려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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