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포털 > 국가 중점개방 데이터 > 지방행정정보 상세보기

지방행정정보

지방행정정보
제공기관 : 지방행정정보
공공데이터

◆ 지방행정정보란?

지방행정정보는 각종 인허가시 50여 년 동안 축적된 각종 인·허가 데이터로 국민 경제활동에 매우 밀접하고 국내 산업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다. 행정자치부에서는 시도·새올시스템을 통해 소상공인, 식품·물류·의료 등의 분야 463종의 약 3억건 데이터를 개방하였고, 이를 통해 우리는 살고 있는 지역의 인구분포 변화, 업소나 시설, 전문의료기관, 전월세집 정보 등 지역 주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료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 어떤 데이터들이 개방되는 것일까?

행정자치부 지방행정데이터 개방시스템:데이터 제공기관,개방 데이터,총 개방 건수,제공방식 별로 제공된 표입니다.
데이터 제공기관 개방 데이터 총 개방건수 제공방식
행정안전부  (지방행정데이터) 463개 항목
교통물류(시내·외버스업, 일반택시업 등), 관광(관광숙박업,국내·외 여행업 등), 농축수산(가축사육업, 동물병원 등), 문화체육(공중이용시설, 공연장 등), 보건의료(병원, 약국, 보건진료소 등), 사회복지(어린이집, 노인복지회관 등), 소상공인(미용업, 통신판매업등), 산업고용(석유판매업, 직업소개소 등), 식픔 (일반음식점, 식품판매업 등), 자격면허현황(공인중개사, 미용사, 조리사 등), 환경(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건설폐기물처리업 등)
약 3억건 파일데이터, OpenAPI, 맞춤형 검색서비스,시각화 서비스(추이 그래프, 분포지도 등)

< 행정안전부 지방행정데이터 개방시스템 제공 >


◆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중소상공인, IT서비스 산업 관련 협회나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는 직접 조사나 샘플링을 하지 않아도 개방된 지방행정데이터를 활용해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질 것이다. 관광업계에서는 개방한 데이터를 활용한 유원지 위치, 음식점 정보를 사전 파악이 가능해져 여행 상품을 지역 맞춤형으로 특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비창업자들은 업소 인허가데이터, 휴폐업 이력, 지역별 분포정보와 민간데이터인 매출액, 유동인구를 융합한 상권분석서비스 활용으로 유망 아이템창업을 선정할 수 있을것 기대하고 있다. 특정지역에서 유망한 업종이 무엇인지 혹는 치킨집을 하기에 적합한 지역은 어느 곳인지에 대한 분석정보를 제공하여 이제 막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퇴직 예정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맨위로
ajax-loading
on loading
please wait